본문 바로가기
#IT

iOS 13 업데이트 :: 올 가을에 선보일 신식 문물 미리보기

by info-storage 2019. 9. 4.
반응형

자! 오늘의 포스팅은 앱등이들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 iOS 13 업데이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필자가 느낀 거지만 매번 새로운 iOS 버전이 나올 때마다 엄청난 이슈가 되었던 거 같다. 특히 이번 13 버전은 여러 방면에서 좀 더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주었기에, 또 필자가 원했던 몇 가지 기능들이 추가되기에 개인적으로 기대가 크다.

이번 업데이트는 올 가을(대략 9~11월 사이) 예정이라고 한다. 그럼 올 가을 iOS 13 업데이트를 하기 전, 어떤 기능들이 추가되는지부터 스무스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 더 빨리진 잠금해제, 그리고 앱 실행 속도

iOS 12보다 더 빠른 성능을 보유한 iOS 13.

먼저 가장 눈에 도드라지는 것은 바로 '더 빨라진 성능'이라고 할 수 있다. iOS 12의 경우 Face ID로 잠금해제할 때 약간의 버벅거림이나, 초점이 안 맞게 된다면 해제가 안되었기에 조금 불편한 감을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iOS 13의 경우 12 버전과 비교 시 최대 30% 더 빠른 속도로 잠금해제가 된다고 하니, 뭐 그냥 눈만 마주치면 바로 해제될 느낌이다.

또한 13 버전에서는 App Store에서 어떤 앱을 다운로드할 때 원래의 앱 용량의 최대 50%까지 작아져 용량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고 한다. 이 부분은 특히나 마음에 든다. 왜냐면 정확하게 기억은 안나지만 200MB? 100MB? 를 넘어가면 와이파이로만 다운로드가 가능했기에, 와이파이가 없는 경우에서 다운로드를 하지 못해 불편했던 적이 종종 있었다. 하지만 최대 50%까지 작아진 용량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면 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게다가 앱 업데이트 시 최대 60%까지 용량이 작아진다고 하니 용량에 대한 부담은 확실히 덜어가는 느낌이다. 게다가 실행 속도는 2배로 껑충 뛴다고 하니 일석이조의 업데이트라고 생각한다.


 

▶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다크 모드'

다크 모드, 어둡에 새롭게 눈뜨다. 크...

드디어! 드디어 맥북에서만 가능했던 '다크 모드'가 iOS 13에도 등장하게 된다. 사실 다크 모드가 디자인으로도 시크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필자의 차도남(?) 적 매력에 엄청난 어필이 되기에 좋다고 하지만, 그 무엇보다 눈에 피로감이 덜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너무 편리했다.

게다가 배경화면 자체가 어둡다보니 앱이나 기타 요소들이 훨씬 눈에 잘 띄며, 더 매끄러운 느낌을 가지고 있기에 필자는 이 다크 모드를 강력하게 원했고, 추천하는 바이다.


 

▶ 발전된 카메라, 훨씬 역동적인 사진과 동영상 

사실 아이폰 X 버전부터 등장한 '인물 사진'은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왔다고 생각한다. 휴대폰 카메라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의 선명함과 인물 사진 특성의 아웃 포커싱까지 요소 하나하나가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실제로 필자의 지인 중 1명이 이 기능에 매료되어 휴대폰 약정도 안 끝났는데 바꾼 분이 계시다.)

iOS 13에서는 이 인물 사진 기능을 더 발전시켰다. 각 인물 사진을 촬영할 때 조명 효과를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데, 위치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덕분에 피사체를 좀 더 선명하고, 윤곽을 더 밝고 부드럽게 할 수 있다고 하니, 마치 전문 포토그래퍼가 사진을 찍는 느낌을 낼 수 있다고 한다.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특히 셀카 찍기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엄청난 기능이 탑재된거 같다.

 

 

카메라의 기능 뿐 만 아니라, 사진을 찍고 난 후에도 사진보관함이 좀 더 스마트하게 바뀌어진다고 한다. 비슷한 사진은 숨기고, 스크린샷, 영수증과 같은 사진은 걸러서 따로 보관될 수 있다. 따라서 사진보관함에 들어가면 스마트하게 선정된 최고의 사진들만 확인할 수 있으며, 분류도 스마트하게 바뀌어 사용자가 편하게 사진 관리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편집 기능도 발전되었는데, 더 많은 편집 도구, 섬세한 조작이 가능해졌다. 모든 조절 가능한 옵션과 필터를 손쉽게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디테일한 편집이 가능해졌으며, 사진 편집에서 가능했던 편집 도구(회전, 자르기, 자동 보정 등)가 동영상 편집에서도 가능해졌다고 한다. 

다른 건 모르겠지만 iOS 13 업데이트의 핵심은 바로 카메라와 편집 기능이 아닐까 싶다.


 

▶ 똑똑해진 Siri와 AirPods

필자가 두 번째로 좋다고 느낀 업데이트 기능이 바로 AirPods에서 메세지를 읽어주는 기능이다. 보통 업무시간에 전화를 할 곳이 종종 있기 때문에 한쪽에 에어팟을 착용하고 업무를 보는 편이다. (물론 착용하고 있는 이유 중에 '간지'도 포함된다.)

착용하고 열심히 일을 하는 중에 메세지가 오게 된다면 휴대폰을 들여다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혹은 맥북으로 연동된 i-Message를 확인하거나.)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만약 메세지가 도착하게 된다면 똑똑한 나만의 비서 Siri가 수신된 메세지를 소리 내어 읽어준다고 한다. 조금 소름 돋을 거 같지만, 그래도 문자 확인 때문에 하던 일을 멈출 필요 없이 그대로 듣고만 있어도 되니 편리할 거 같다. 개인적으로 메세지가 도착했을 때 Siri가 읽어준다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다.


 

▶ 아기자기하고 나만의 미모티콘의 등장

'미모티콘'이라고 하길래 처음에는 오타인 줄 알았으나 그것이 아니었다. 일반적인 이모티콘의 개념이 아닌 자신만의 새로운 스타일을 듬뿍 담아 자신만의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이 미모티콘은 메세지, 메일은 물론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게다가 지인들에게 메세지를 보낼 때뿐만 아니라 연락처 항목에 사진 대신 미모티콘으로 그 사람을 표현하여 저장할 수 있다고 하니 꾸미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특별한 기능이 될 거 같다.


 

▶ 이외에 고유한 앱들의 발전

위에서 설명한 대표적인 기능들을 제외하고도 각 어플마다 기능의 발전이 있다. '메일'의 경우 다양한 서식지원 옵션을 활용할 수 있으며, '건강'의 경우 어느 때 보다 자신의 건강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여성분들의 생리주기에 대한 정보를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유용한 어플로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게다가 '서체 관리'가 등장하여 App Store에서 새로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스타일의 서체를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좀 더 보기 좋은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필자가 담지 못한 다양한 업데이트 내용들이 있으나, 한 포스팅에 담기 역부족이다. 만약 좀 더 디테일한 iOS 13 업데이트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도록 하자.

iOS 13 업데이트 정보 :: https://www.apple.com/kr/ios/ios-13-preview/features/

 

iOS 13 미리보기 - 기능

iPhone용 iOS 13에 담긴 최신 기능, 개선 사항, 앱 업데이트 등을 소개합니다.

www.apple.com


 

이번 포스팅을 통해 올 가을에 새롭게 배포될 iOS 13에 대한 대표적인 업데이트 정보들을 알아보았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이런 업데이트를 애플에서 발표를 하게 되면 정말 영화에서 보던 미래로 한 걸음씩 나아가는 거 같아 괜히 설레는 느낌을 받는다. 애플과 더불어 IT 기기의 발전이 더 기대되는 하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