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에서 하는 방법

by info-storage 2020. 3. 23.
반응형

에브리바디 하~~~~위! 반갑다. 오래간만에 또 돌아온 정보저장소다. 크흐흐... 요즘 통 블로그에 신경을 쓰지 못하고 바쁘다는 핑계로 맨날 빈둥빈둥 놀다 보니 필자의 귀차니즘과 게으름이 도진 거 같다. 항상 늘 새로운 초심자의 마음으로 블로그 운영을 생각하지만 꾸준함을 요하는 것이 블로그이기 때문에 참 쉽지가 않다. 하지만 오늘 이렇게 밤늦게라도 마음을 고쳐 잡고 글을 써볼까 한다. 새삼 느끼는 거지만 네이버에서 꾸준하게 블로그 활동을 하면서 키워온 분들은 정말 대단하신 거 같다.

원래라면 신학기의 그 발랄하고 설레는 분위기가 한껏 머금은 봄날이여야 하지만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 1학기를 휴강하여 9월 학기제를 도입하니 많이 얘기가 나오고 있다. 어찌 보면 현재 20학번 신입생 친구들이 최대 피해자가 아닐까 생각한다. 3년간 입시를 위해 죽어라 달리고 난 후 이제 뭔가 좀 새롭고 발랄한, 그리고 성인이 되어 부푼 꿈을 갖고 대학교 입학을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캠퍼스의 낭만을 즐기지도 못하고 방콕 해야 하는 현실. 정말 안타깝다. 필자는 아직 낭만이 남아있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도 대학교 1학년 때는 공부도 좋지만 그것보단 놀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좀 더 인생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 소신 있게 얘기하지만 취업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보단 내 인생의 경험과 그를 기반한 설계가 아닐까. 100세 시대에 다가온 지금 좀 더 미래지향적인 시야를 가지려면 필자는 적어도 공부만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나중엔 공부도 잘해야겠지만!)

오늘은 이런 대학교 때의 추억이 돋아 포스팅 주제도 '대학교'와 관련된 주제로 잡았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졸업예정자 및 졸업생들을 위한 포스팅이다. 바로 '졸업증명서'에 관한 것이다. 보통은 학교를 졸업하면 졸업증을 준다. 하지만 학사모 던지고 사진 몇 번 찍고 집 구석 어딘가에 처박아두기 때문에 찾기 힘들 것이다. 게다가 취업이나 증명을 하고자 할 땐 졸업식 때 받은 증보다는 졸업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래서 오늘은 졸업증명서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에서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전혀 어렵지 않고 우리의 동반자이자 준비물인 '공인인증서'만 미리 준비해두면 된다. 그럼 지금부터 발급 방법에 대해 스근하게 알아보자.


 

키워드 검색. 하지만 필자는 URL을 첨부해두었다.

졸업증명서를 발급받고자 한다면 가장 빠른 것은 직접 학교에 가서 발급받는 것이다. 오프라인으로 발급받는다면 스근하겠지만, 직장인이나 타 지역에 있어 직접 방문이 어렵다면 온라인 신청을 해야 한다. 하지만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학번도 알아야 하고, 필요에 따라 학교 종합정보시스템에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설사 다 하더라도 이미 졸업 처리가 되어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뭘 할 수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럴 때를 대비한 것이, 그리고 그냥 스근하게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한 곳이 바로 '정부24'다.

검색창에 '정부24' 키워드로 검색을 하거나, 혹은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도 정부24의 메인 홈페이지 주소가 상단에 뜬다. 그 사이트에서 신청을 해야 하니 해당 사이트를 클릭하여 접속하도록 하자. 물론 링크를 아래 첨부해두었으니 스근하게 아래 링크를 클릭해 접속하는 게 가장 빠를 것이다.

*(참고)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 URL :: https://www.gov.kr/ 

 

정부24

 

www.gov.kr

 

정부24 메인 홈페이지

정부24 메인 홈페이지다. 아래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 다양한, 그리고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세팅해놓았다. 아쉽게도 이 항목에는 졸업증명서 발급에 관한 부분은 없다. 그럴 때 어디서 검색을 하여 찾아야 할까?!

 

검색창 띠용~!

걱정하지 말라. 필자와 함께라면 그 무엇이 와도 두려울 것이 없다. 중간에 보면 검색창이 하나 있을 것이다. 거기에 스근하게 '졸업증명서'라고 검색을 해보기 바란다. 사실 굳이 알려줄 필요는 없다만 정부24에서 다양한 민원들을 신청할 수 있는데, 찾기가 어렵다면 해당 검색창에 관련된 키워드만 검색해도 금방 찾을 수 있다. 키워드 검색을 꼭 기억하자!

 

스근하게 찾을 수 있다.

짜잔! '졸업증명서' 키워드만 검색을 했는데 아래에 떡하니 발급과 관련된 항목이 있다. 옆에 보면 '신청' 버튼이 있는데 그것을 클릭해주면 본격적으로 발급 신청란이 나온다. 참고로 정부24에서 발급받는 졸업증명서는 자신이 지정한 구청에 방문하여 발급받는 형식이다. 온라인 발급이 아니기 때문이 참고하기 바란다. 만약 본인이 거주하는, 혹은 회사 근처에 구청이 있다면 해당 구청으로 발급 신청을 해놓으면 된다. 나중에 신청 접수가 완료되면 해당 구청에 시간 될 때 방문하여 발급받으면 스근하게 완료된다. 일단 신청을 위해 버튼을 클릭해보자.

 

 

공인인증서 로그인 스근하게

신청 버튼을 클릭했는데 위와 같은 창이 나온다? 그럼 로그인을 하지 않고 진행했다는 것이다. 정부24에 등록된 회원이라면 그냥 회원 신청하기가 간편하다. 다만 회원가입이 안 돼있는 분들은 비회원으로 진행할 텐데, 비회원으로 해도 결국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그냥 회원가입을 하고 회원 신청하기를 추천하는 바이다.

필자는 이전에 따로 발급 신청을 위해 회원가입을 미리 해둔 상태기 때문에 스근하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완료했다. 이제 1분 후면 모든 접수가 마무리된다. 사실 별다른 어려움 없다. 스근하게 누구든지 정부24에서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처리가 가능하다.

 

자신의 대학교 등록 및 수령기관 선택!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내 대학교와 전공학과를 기입하는 란이 나온다. 거기에'학교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내 대학교를 등록해주고, 전공학과를 기재해주도록 하자. 필자의 경우 '경희대학교(서울) 경영학과' 졸업이기에 그에 맞게 기재를 해두었다. 

그리고 스크롤을 내리면 하단에는 발급 부수, 수수료가 안내되어 있으며, 방문 수령 기관을 선택할 수 있다. 수령 기관의 경우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근처에 위치한 구청이나 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수수료는 증명 수수료 1,000원, 발급 수수료 300원으로 도합 1,300원의 비용이 든다. 거즌 뭐 이 정도쯤이야 껌 값 아니겠는가. 

자신의 학교와 수령 기관을 기재 완료하였다면 하단의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모든 과정을 마무리한다. 그렇다면 이제 결과만을 기다리면 된다. 이렇게 어렵지 않게 스근하게 졸업증명서를 인터넷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다.

 

접수 완료!

그리고 이제 접수 완료가 되었다. 접수 완료가 되면 위와 같이 신청 내역이 등장한다. 필자의 경우 회사가 강남구청 근처에 위치하여 강남구청으로 발급기관을 선택했다. 참고로 필자가 좀 늦은 시간에 신청을 해서 아직 처리상태가 '접수'에 머물러 있다. 보통 영업시간 중에 신청을 하게 된다면 빠르면 1-2시간, 늦어도 4시간 내에는 처리가 된다. 만약 처리가 안되고 계속 '접수'라고 떠있다면 옆에 있는 연락처에 기재된 번호로 연락하여 안내받으면 된다. 그럼 지금까지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에서 하는 방법이었다.


오늘은 예비 직장인, 졸업생, 그리고 이 증명서가 필요한 모든 분들을 위해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에서 신청 및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살짝 아쉬운 것은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는 형식이라는 점이 아쉽지만, 그래도 타지에 있는 분들이라면 굳이 자신의 출신 대학교까지 방문하지 않더라도 발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 굉장한 메리트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럼 모두들 건강 유의하고 즐거운 하루들 보내기 바란다. 행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