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방법, 자격요건, 반기신청 정리

by info-storage 2020. 3. 4.
반응형

모두들! 하~~윙. 반갑다. 정보저장소 주인장이다. 오늘은 오래간만에 날씨가 쌀쌀해졌다. 쌀쌀해져서 그런지 어제에 비해 미세먼지도 맑아진 거 같고 탁했던 공기가 정화되는 느낌이다. 하지만 추위가 온 탓인지 조금 춥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다. 오래간만에 전기장판 온도 최고로 틀어놓고 숙면을 취했다. 서둘러 따뜻한 봄이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늘(3/4 수요일) 기준 벌써 코로나19 확진자가 5,000명을 돌파했다. 이렇게 간다면 10,000명 도달하는 건 시간문제라고 생각한다. 물론 우리나라가 최고의 검사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보니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잠재된 확진자를 미리 파악하고 빠른 조치를 하는 게 당연하고, 또 잘하고 있는 건 팩트지만, 그전에 방역에 먼저 신경을 썼다면 이 정도의 혼란은 야기하지 않았을 것 같다. 코로나19가 뭔지 이것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고 코스피 지수도 떨어지고 난리 부르스다. 아무리 현재 잘하고 있다한들 결국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행위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아! 물론 현재 너무나 고생하고 계신 의료진 분들에 대한 언급이 아닌 나랏일 하시는 분들에 대한 아쉬움을 소소하게(?) 토로해보았다. 대구에서 고생하시는 분들 정말 리스펙 합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근로장려금이란 바로 다음 단락에 설명하겠지만, 이름을 보고 알 수 있듯 국민의 근로 생활을 장려하기 위한 국가에서 지원하는 장려금 형태라고 보면 된다. 게다가 올해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이 도입되어 근로자들이 좀 더 효과적인 혜택을 누리게끔 제도를 변경했다고 한다. 신청기간 또한 대폭 늘어났다고 하니 서둘러 이 꿀 같은 장려금을 신청하고 용돈을 받아보는 게 어떨까 싶어 포스팅을 한다. 그럼 지금부터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방법, 자격요건, 반기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근로장려금의 정의에 대해서

정의부터 알아보고 신청하자.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도 중요하지만 그전에 과연 근로장려금이 무엇인지, 누구를 위한 제도인 지부터 알아야 신청을 하든 말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포스팅에 앞서 근로장려금의 정의와 취지에 대해 언급을 먼저 해보겠다.

'근로장려금'이란 국가가 빈곤층 근로자 가구에 대해 근로를 장려하기 위해 현금을 지원해주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로 근로장려금은 근로소득의 규모에 따라 차등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유인하는 기능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즉 연봉으로 따져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빈곤층, 저소득층 근로자들 혹은 맞벌이, 부양가족이 있는 분들 중 빈곤층 근로자들을 케어하기 위한 방법이며, 더불어 근로자의 지속적인 근무 유도를 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내수시장의 경제적 효과를 보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제도를 현재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으로 연에 2번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물론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을 얻고 있는 근로자는 지원이 불가하겠지만 정말 절실한 분들에게는 굉장히 도움이 될 만한 제도임은 틀림없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방법, 자격요건, 반기신청 방법을 살펴보자.


 

#2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 방법 (Feat. 홈텍스)

우리의 영원한 친구(?), 홈텍스

자! 그럼 이제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을 해보도록 하자. 일단 우리에게 굉장히 친숙하고, 또 영원한 동반자(?)라고 할 수 있는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야 한다. 검색창에 '홈텍스' 키워드 혹은 '근로장려금' 키워드를 검색하면 최상단에 홈텍스 홈페이지 주소가 등장한다. 해당 주소로 접속을 하도록 하자. 물론 필자가 친절하게 아래에 홈텍스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훗~!)

*(참고)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 홈텍스 URL ::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홈텍스 홈페이지 메인화면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위와 같은 메인화면이 등장한다. 이미 딱 보면 알겠지만 메인창에 바로 '2019년 하반기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라는 배너가 보일 것이다. 해당 배너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관련한 페이지로 접속을 하게 된다.

그게 아니라면 아래의 '자주 찾는 메뉴'에서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란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신청 페이지 및 안내 사항들이 나오는 페이지로 넘어가게 된다. 참 이런 걸 보면 우리나라 관공서 홈페이지는 굉장히 잘 만들어 놓은 듯하다.

 

로그인은 필수

필자가 증명서 발급이나 인터넷 신청을 정부 관련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때 항상 준비하라고 입이 닳도록 얘기하는 것이 있다. 바로 '공인인증서'! 은행에서 무료로 발급을 해주니 주거래 은행에서 미리 발급 받자 왜냐하면 이번 근로장려금 포스팅에도 국세청 홈텍스 로그인이 필수며, 로그인 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스근하게 로그인을 하고 신청하도록 하자.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신청 페이지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짤막한 안내사항이 있다. 여러분들이 궁금해하는 2020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하반기 신청기간은  3월 한 달 간이다. 즉 2020. 03. 01 (일) ~ 2020. 03. 31 (화) 자정 전까지다. 상반기 신청은 이미 작년에 끝났으니 아쉽지만 다음을 기약하도록 하자. 참고로 근로장려금 반기신청과 관련된 부분은 마지막 단락에서 상세히 설명할 테니 마지막 단락을 참고하기 바란다.

 

신청하기 클릭~

위 안내 문구 바로 밑에는 이렇게 신청 및 조회, 그리고 안내사항 등을 살펴볼 수 있는 항목들이 나와있다. 우리는 여기서 다른 것들은 주목할 필요 없이 필자가 빨간색 네모칸으로 표시를 해둔 것만 잘 참고하면 된다. 각 항목별로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1. 안내사항 > 제도안내 : 해당 페이지는 근로장려금의 정의 및 취지, 자격요건을 안내해놓은 페이지다. 만약 아직까지 근로장려금에 대해 이해도가 부족하거나, 신청 자격요건의 해당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메뉴를 클릭해 알아보면 된다.

2. 신청하기 > 간편신청하기(신청안내를 받은 경우) : 해당 페이지는 근로장려금 신청에 관해 안내(문자, ARS)를 받은 분들에 한해서 적용이 된다. 안내를 받은 분들은 '개별인증번호'가 전달되고 해당 인증번호를 통해 홈페이지 신청 및 ARS 신청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안내 기준은 국세청에서 소득자료를 바탕으로 선별하여 안내 연락을 하기 때문에 해당 연락을 받은 분이라면 별 문제없는 한 100% 근로장려금이 나온다고 보면 된다.

3. 신청하기 > 일반신청하기(신청안내를 안받은 경우) : 이 경우에는 소득 자료 누락(혹은 오류)으로 인해, 혹은 여타 다른 이유로 국세청에서 별도의 안내를 못했을 경우다. 만약 문자나 전화로 따로 안내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개별인증번호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고자 한다면 해당 메뉴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

 

신청서 작성으로 마무리~

만약 처음 안내사항을 통해 자신이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에 해당한다면 미리 받은 개별인증번호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하면 된다. 참고로 개별인증번호를 받은 분들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신청하면 스근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만약 안내를 별도로 받지 않은 분이라면 '신청하기 > 일반신청하기(안내문자를 안받은 경우)'를 클릭해준다. 그럼 다음 화면으로 위와 같이 넘어가게 된다. 간단한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고 가구원 상세를 편집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하자. 필자의 경우 이미 부모님이 자동으로 가구원 상세 항목에 등록되어 있었으나, 서울에서 따로 전입신고를 하여 거주하고 있기에 단독 가구로 신청을 하고자 해당란을 비워두었다. 아래에 필자가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니 해당 자격요건을 보고 가구원을 편집해주도록 하자.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자동으로 국세청에 등록된 내 소득 자료들이 등장한다. 추가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그대로 해놓으면 되는데 아마 여러분들 또한 별도의 수정을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자격요건이 된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진행하면 된다. 다만 필자는 아쉽게도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못해 해당 단계까지 밖에 도달할 수 없으니 이 점 양해 바란다.

*신청안내문(개별인증번호)를 받은 경우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1. ARS : 1544-9944 전화 후 안내에 따라 진행
1544-9944 전화 > 장려금 (1번) > 신청 (1번) > 개별인증번호 입력 >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 > 1번 > 휴대전화번호 및 계좌번호 입력 > 신청 완료

2. 홈텍스 어플 
홈텍스 어플 실행 >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 주민등록번호 뒤 7가지 입력 및 개별인증번호 입력 > 계좌번호 및 연락처 입력 > 신청하기 > 신청 완료

3. 홈텍스 홈페이지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 신청하기 메뉴 > 간편신청하기(안내문자를 받은 경우) > 기재항목에 빠짐없이 기재 > 신청 완료

 

#3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제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다음으로 알아볼 부분은 바로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이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은 기존에 정기신청으로 진행하던 부분에서 소득 발생 시점과 수급 시점 간에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기존의 근로장려금 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그리고 장려금의 실질적인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반기별로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자에 한해서 실시하는 제도로 2019년에 새로 신설되었다.

말은 어려우나  연 2회 반기별로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해놓고 근로자들의 장려금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된 제도라고 보면 된다. 실제로 필자도 이런 제도엔 찬성한다. 체감도뿐 만 아니라 연 1회 진행 시 근로자들의 누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기별로 별도로 신청을 하게 한다면 좀 더 많은 분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보겠다. 만약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에 해당하여 신청을 했다고 가정하자. 1년 지급액을 정산해보니 지급될 액수가 100만원이라고 가정해보자. 원래 종전에 시행되던 제도라면 5월에 정기신청하여 9월에 10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새로 생긴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의 경우 상반기 및 하반기 신청을 통해 분할로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즉 8월 신청하여 12월에 33만원 지급, 3월 신청하여 6월에 33만원 지급, 그리고 나머지 금액은 9월에 정산받는 시스템이다. 만약 반기별 지급액이 15만원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9월에 한 번에 지급될 예정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4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은?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당연히 이런 꿀 제도를 아무에게나 퍼주면 불평등, 불공정과 더불어 국가 예산의 비효율적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제도일수록 자격요건이라는 장치를 마련하여 꽤 까다롭게 선별하게 된다. 근로장려금의 정의를 처음에 언급했다시피 빈곤층, 저소득층 근로자들을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만든 제도기 때문에 자격요건 또한 저소득층, 빈곤층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소득 요건의 경우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이 근로소득으로 구성된 거주자여야 하며 그 외 해당되지 않는 소득 요건의 경우 위의 안내문을 상세하게 읽으면 알 수 있다. 더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총소득 요건과 재산 요건, 그리고 신청 제외 사항이다. 해당 부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쉽게 정리가 될 것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1. 총소득 요건
- 단독 가구 (1인 가구) : 총소득 2,000만원 미만
- 홀벌이 가구 : 총소득 3,000만원 미만
- 맞벌이 가구 : 총소득 3,600만원 미만

2. 재산 요건
- 가구원 모두 재산 합계액 2억원 미만일 경우
(토지 / 건물 / 자차 / 전세보증금 / 금융재산 / 유가증권 / 골프회원권 / 부동산 포함, 부채 차감 X)


3. 신청 제외 사항
-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자
-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

오늘은 저소득층, 빈곤층 근로자분들을 위해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방법, 자격요건, 반기신청 정리에 대해 스근하게 알아보았다. 분명 국가에서는 알게 모르게 이런저런 혜택들을 많이 제공한다. 여러분들도 이런 꿀 정보들을 놓치지 말고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 받을 수 있는 모든 부분들은 잘 받아서 누릴 거 다 누리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