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이폰 메모리 정리 램정리해서 내 핸드폰 빨리지는법

by info-storage 2020. 10. 13.
반응형

모두들 하! 위~ 반갑다. 정보저장소 주인장이다. 여름이 지나가고 이제 선선한 가을이 다가온 듯하다. 하늘은 높고 푸르르며, 습하고 더웠던, 불쾌지수 뿜뿜 했던 나날은 생각도 안 나고 이제 선선하니 적당한 습기를 머금고 있어 굉장히 행복한 날씨 상태를 보이고 있는 거 같다. 이런 나날에는 당연히 자지러지게 야외활동도 하고 좀 그래야 하지만, 상황이 상황인지라 방콕 해야 한다는 게 굉장히 심히 슬플 뿐이다. 그리고 학자들이 우려했던 부분, 코로나는 열에 취약한데 더위가 가고 추위가 다가올수록 대유행을 예고하고 있다고 한다. 과연 어떻게 될지 모르겠으나 학자들 말대로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서둘러 코로나가 종결되길!)

오늘은 필자와 같은 아이폰 유저들을 위해 스근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필자는 아이폰 XR 기종으로 약 1년 10개월 정도 사용한 휴대폰이다. 사실상 약정이 거의 끝나가고 있기 때문에 이제 새로운 아이폰 12를 기다리며 '존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언제 나올진 모르겠지만 서둘러 나오면 바꿀 계획이다. 각설하고 휴대폰이 조금씩 연식이 차다보니 그만큼 성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필자의 휴대폰도 요 근래 버벅거림이 심해지고 있어 어떻게 하면 내 핸드폰이 빨라질 수 있을지 항상 고민했었다.

그러던 와중 '아이폰 메모리 정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 휴대폰 성능을 이전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빠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오늘은 필자와 같이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이폰 메모리 정리 램정리해서 내 핸드폰 빨리지는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다. 필자의 휴대폰 기종은 아이폰 XR로, 포스팅을 다룰 땐 아이폰 홈버튼이 있는 기종 VS 없는 기종으로 나눠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그럼 후비고~!


 

 

#1 아이폰 메모리 정리 :: 홈 버튼 없는 기종

아이폰 홈버튼이 없을 경우 :: AssistiveTouch 사용!

아이폰 메모리 정리를 하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하다. 바로 '홈 버튼(혹은 AssistiveTouch)', 그리고 '전원 버튼'이다. 사실 간단한 작업이다. 다만 로딩 시간이 조금 걸리기 때문에 필자의 휴대폰으로 작업을 했을 때 약 15-30초 사이 로딩 시간이 있었다. 로딩 시간은 개인의 휴대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하지만 요즘은 아이폰 홈 버튼이 있는 기종보다 없는 기종들이 더 많기 때문에 없는 기종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다.

대략적인 시스템부터 언급하도록 하겠다. 아이폰 홈 버튼이 있던 없던 일단 아이폰 메모리 정리를 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과정을 필히 거쳐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가 위의 2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고 한 것이다.

1. 전원 버튼을 눌러 '밀어서 종료하기'가 나오는 화면까지 간다.
2. 거기서 홈 버튼을 떼지않고 계속 눌러준다.
3. 홈 화면으로 되돌아가면 모든 과정 끝

위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선 일단 홈 버튼 유무가 중요한데, 아이폰 XR의 경우 홈 버튼이 없기 때문에 필히 'AssistiveTouch'가 필요하다. 해당 기능은 필자가 이전에 포스팅으로 다룬 적이 있기 때문에 해당 포스팅(아래 링크 첨부)을 통해 참고하기 바란다. 일단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설정' 앱을 실행하도록 하자. 그리고 '손쉬운 사용'을 탭 하면 하위 메뉴로 '터치' 메뉴가 보일 것이다. 그럼 'AssistiveTouch' 메뉴가 보일 것인데, 해당 메뉴는 디폴트 설정이 '끔'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해당 메뉴를 탭 하여 활성화시켜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참고) AssistiveTouch 관련 포스팅 URL :: https://info-storage.tistory.com/68

 

아이폰 Iphone 홈버튼 고장 :: AssistiveTouch가 있잖아!

모두들 방가루~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가 시작되었다. 물론 헬요일 다음날이기 때문에 아직도 헬렐레 펠렐레 하고 있지만 그래도 천고마비 가을의 계절이 성큼 다가온만큼 뭔가 뻥 뚫리고 �

info-storage.tistory.com

 

활성화 후 사용자 설정 동작을 '홈'으로 통일

그럼 위와 같이 활성화를 시킬 수 있는 버튼이 있을 것이다. 해당 버튼을 활성화를 시켜보자. 그럼 위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O' 버튼이 하나 생길 것이다. 그것이 홈 버튼 없는 아이폰에서 홈 버튼 역할을 해주는 'AssistiveTouch' 기능이다. 하지만 여기서 끝난 게 아니다. 나중에 전원 버튼을 끌 때 작업을 해야 할 부분이 있기에 추가 설정을 마무리해야 한다.

아까 활성화했던 메뉴 바로 하단을 주목하자. '사용자 설정 동작'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원래 디폴트 값의 경우 개별 설정이 되어 있는데, 우리는 아이폰 램정리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전부 '홈'으로 설정을 통일하여 설정해준다. 이제 내 핸드폰 빨리지는법에 대해 모든 준비는 끝이 났다. 아이폰 전원을 꺼주기만 하면 된다.

 

전원 버튼 끄기 전 홈 버튼을 꾸욱 눌러주자.

자! 이제 아이폰 전원을 꺼볼 차례다. 참고로 중요한 점은 아이폰 홈 버튼이 있는 기종과 없는 기종의 경우 끄는 방법이 다르니 꼭 참고하기 바란다. 아이폰 홈 버튼 없는 기종의 전원을 끄고자 한다면 먼저 볼륨 업 버튼 1번 > 볼륨 다운 버튼 1번 > 전원 버튼을 꾸욱 눌러주는 순서대로 해주면 제일 좌측 사진처럼 화면이 바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동시에 3가지 버튼을 누르는 것이 아닌 순서대로 눌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여기서 우리는 AssistiveTouch를 활용해야 한다. 

AssistiveTouch를 꾸욱 눌러주면 아까 사용자 설정 편집에서 '홈'으로 다 설정을 해두었기에 홈 버튼을 꾸욱 누르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갖는다. 이제 해당 버튼만 잠시 꾸욱 눌러주자. 언제까지? 홈 화면(바탕화면)이 등장할 때까지! 그럼 중간 사진처럼 필자의 경우 비밀번호를 걸어둔 상태기 때문에 위와 같은 화면이 등장한다. 만약 비밀번호를 걸어두지 않았다면 바로 제일 우측과 같이 바탕 화면으로 되돌아 갈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아이폰 자체적으로 필요 없는 전력 및 램을 한 번에 정리한 것이니 아마 사용해보면 좀 더 가벼워졌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여 아이폰 메모리 램 정리는 스근하게 완료되었다.


 

#2 아이폰 메모리 정리 :: 홈 버튼 있는 기종

홈 버튼이 있는 기종은 간단하다.

아이폰 홈 버튼 없는 기종의 램정리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아이폰 홈 버튼이 있는 분들이 굉장히 섭섭해할 것이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해당 부분 설명하고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다. 사실 과정은 동일하다. 게다가 홈 버튼도 있어 AssistiveTouch 기능을 활성화시킬 필요도 없으니 말이다. 사용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도록 하자!

*아이폰 홈 버튼 있는 기종 메모리 정리하는 방법
1. 아이폰 전원 버튼을 꾸욱 눌러준다. (볼륨 버튼은 누를 필요 없다.)
2. '밀어서 전원 끄기' 문구가 나오면 거기서 아래의 홈 버튼을 눌러준다.
3. 동일하게 바탕화면이 등장하면 램정리 완료

오늘은 아이폰 유저들을 위하여 아이폰 메모리 정리 램정리해서 내 핸드폰 빨리지는법에 대해 스근한 포스팅을 해보았다. 필자도 해당 기능을 통해 핸드폰이 좀 더 가벼워지고 빨라졌음을 느꼈다. 물론 이걸로 인해 엄청난 발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새로 나올 아이폰 12가 나오기 전까지는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모두들 즐거운 하루 보내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