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 설정 및 다시보기 방법 + 공공안전경보까지

by info-storage 2020. 7. 30.
반응형

모두들 하~윙! 반갑다. 정보저장소 블로그 주인장이다. 이번 주는 하루 종일 쉬지도 않고 비가 와서 날씨도 우중충하며, 장마로 인해 습도도 장난 아니다. 다행히 햇볕이 없어서 엄청 뜨거운 불가마 더위는 아니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더위와 함께 살인적인 습도가 함께하니 불쾌지수가 뿜뿜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집에 제습제나 에어컨이 없으면 굉장히 불쾌할 지경이다. 본격 장마로 인해 부산과 대전에는 침수 피해로 난리가 난 상황이다. 피해 사진을 보면 일단 도심의 도로가 아닌 그냥 강가나 하천으로 변한 사진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차량은 이미 바퀴가 끝까지 잠길 정도로 침수된 상태니 그 피해가 막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장마와 그리고 요즘 코로나19로 인한 전염병 때문에 여러분들의 휴대폰에는 재난문자와 공공안전경보에 대한 알람이 끊임없이 울릴 것이다. 이런 부분은 국가에서 정말 잘 처리하고 있는 듯하다. 국민의 안전과 실시간 공유를 위하 공무원 분들은 고생하시겠지만, 그래도 알람을 통해 우리가 코로나 19 감염 장소도 피하고, 동선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명확하게 상황을 공유할 수 있는 거 같다.

하지만 재난문자나 공공안전경보 알람을 수시로 계속 받다보면 그 특유의 사이렌 알람 소리와, 심지어 자고 있을 때 알람이 울릴 경우 굉장히 짜증이 치밀어 오를 때가 많았다. 그리고 굳이 재난문자가 아니더라도 인터넷 뉴스를 통해, 그리고 코로나 상황판 사이트 등을 통해 쉽게 동선이나 상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이게 필요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니즈를 가진 아이폰 유저들을 대상으로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 설정 및 다시보기 방법 공공안전경보 설정법과 함께 살펴보기로 하겠다. 아이폰의 경우 iOS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서 재난안전경보와 공공안전경보에 대한 알람 수신 상태를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왠일로 애플이 조금 일처리를 맛깔나게 하는 듯하다. 그럼 어떻게 알람을 끄고, 또 놓친 재난문자를 어떻게 다시보기로 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본 포스팅은 아이폰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포스팅이기에 안드로이드 유저들에 대한 정보는 없음을 밝히여, 독자분들의 양해를 바랍니다. 더불어 재난문자 알림 설정을 위해서는 최신 버전의 iOS 버전이 다운로드되어 있어야 하니 업데이트를 안 한 독자분이라면 서둘러 업데이트부터 하고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아이폰 재난문자 및 공공안전경보 알림 끄기 설정 방법

설정에서 애지간한건 모두 해결이 가능하다!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아이폰 재난문자 및 공공안전경보 알람 끄기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아이폰 유저의 경우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OS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 있어야 한다. 참고로 필자는 iOS 13.5.1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그럼 이제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 앱을 실행해야한다. 자신의 휴대폰을 켠 후에 '설정' 앱을 탭 하여 실행시켜 보자. 그럼 화면 중간에 '알림'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해당 메뉴를 탭 하여 들어가도록 하자.

그럼 내가 설치한 모든 어플에 대한 알람 설정을 개별적으로 처리가 가능하도록 어플마다 따로 분류가 돼있을 것이다. 어플이 많을수록 스크롤 압박은 심해질 테니 참고하자. 제~일 밑으로 계속 스크롤을 하면, 제일 하단에 '한국 공공 경부 수신 설정'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며, 하단에는 우리에 찾고자 하는 '긴급재난문자' 항목이 존재한다. 

항목을 보면 긴급재난문자와 공공안전경보 2가지 항목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두가지 모두 활성화되어 있을 것이다. 활성화 되어 있다는 것은 결론적으로 2가지 모두 알림을 수신하겠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만약 본인이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해당 알림을 수신받고 싶지 않다면 방법은 간단하다. 두가지 항목 모두 비활성화하는 것이다. 비활성화한 시점 이후부터는 일절 알림이 오지 않으니 간편하게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 설정이 마무리된다. 


 

#2 아이폰 재난문자 진동, 혹은 무음 설정 방법

토글이 아닌 이렇게 설정해주는 것이 확실한 편이다.

위에서는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알림 수신에 관해 활성화, 비활성화 방법에 대하 정보를 공유했다. 위 경우는 필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것이지만, 반대로 이런 분들도 계실 것이다. 알림 소리는 굉장히 거북하고 깜짝깜짝 놀래는 것도 싫지만, 그렇다고 알림을 아에 안 받자니 불안한 분들이 계실 것이다. 이럴 경우 알림을 무음으로 하거나, 진동으로 바꾸면 편리하다. 

보통 아이폰 무음 및 진동을 설정하고자 한다면 기기 좌측면에 볼륨 조절 버튼 위에 있는 '토글'을 이용할 것이다. 토글의 설정법에 따라 무음모드 변경 설정을 마무리할 순 있지만, 좀 더 세세한 설정을 원한다면 아까와 같이 '설정' 메뉴를 통해 설정 방법을 편집하는 게 가장 좋다. 토글만 이용할 경우 알림이 무음이 될지, 진동이 될지 그에 대한 명확한 설정이 힘들기 때문이다. 설정에서는 이런 메뉴를 내가 선택적으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럼 스근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아까와 동일하게 '설정'앱을 탭 하여 실행시켜주도록 하자. 다음 단계로 '알림' 메뉴 바로 하단에 '사운드 및 햅틱' 메뉴가 보일 것이다. 해당 메뉴를 탭 하면 알림 소리에 관한 모든 설정을 편집할 수 있는데, 제일 상단의 2가지 항목을 주목해보자. 첫 번째 항목은 '전화벨이 울리면 진동', 그리고 두 번째 방법은 '무음 시 진동'이라고 나와있다. 

만약 누군가에게 전화가 왔을 땐 진동 설정을 원한다면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된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모두 비활성화하면 된다. 긴급재난문자 알림 역시 마찬가지로 무음 모드로 전환 시 알림 창은 뜨지만 알림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따라서 듣기 알림 소리 때문에 고민이신 독자분들의 경우 토글을 이용하여 무음모드 전환 후 설정 앱에서 디테일한 편집을 해주면 된다.


 

#3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방법

간편하게 네이버로 검색해보자.

마지막으로 필자와 같이 아이폰 재난문자 알림 끄기 설정을 해놓은 분들을 위한 라스트 꿀팁 들어간다. 만약 알람 수신을 비활성화하여 알림 수신을 하지 않고 있을 때 간혹 불안함이 있거나, 혹은 상황이 궁금할 경우가 있을 것이다. 물론 처음 언급했다시피 코로나 상황판 사이트와 같은 곳을 이용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사이트마다 정리가 안 돼있거나, 혹은 유언비어가 있을 수 있어 공신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그럴 경우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는 어떻게 가능할까?

간단하다. 바로 우리에겐 백과사전과 같은 '네이버'가 있지 않은가. 물론 정부에서 제공하는 '안전디딤돌'이라는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실시간 알림을 받아볼 수 있지만, 굳이 어플을 설치해가면서 수고를 하고 싶지 않다면 네이버 검색을 추천한다. 모바일로 네이버 사이트에 접속한 후 '재난문자' 키워드로 검색한다. 그럼 현재 홍수, 호우, 감염병 카테고리로 실시간 재난문자 일림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분류없이 모든 재난문자 내용이 섞여있어 뭔가 뒤죽박죽인 느낌이 들 수 있다. 

 

내가 사는(혹은 현재 있는) 위치에 대한 정보를 필터링해서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생각한다는 점을 이것을 개발한 개발자들은 이미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다. 알림 내용 상단을 주목해보자. 좌측 상단을 보면 '지역'과 '재난종류'라는 필터링 메뉴가 보일 것이다. 이것을 통해 내가 사는, 혹은 내가 현재 있는 위치에 대한 긴급재난문자 알림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지역' 필터링을 탭해보면 우리나라 각 지역별로 설정할 수 있게끔 필터링을 설정할 수 있다. 특별시, 광역시, 그리고 도별로 나눌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설정해두면 된다. 그리고 '재난종류' 필터링의 경우 자연재난과 사회재난으로 나뉜다. 자연재난의 경우 이번 장마철 피해와 같은 호우, 침수, 그리고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 감염병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회재난은 화재와 같은 종류를 포함하고 있다. 요즘의 경우 화재보다는 자연재난과 같은 문제가 많기 때문에 자연재난으로 하거나, 잘 모르겠으면 '전체' 메뉴를 설정해도 무방하다.

따라서 네이버에서 간편하게 검색 하나만 해도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는 거뜬하다. 물론 이렇게 수시로 찾는 게 불편하다면 그냥 긴급재난문자 알림을 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로써 모든 작업이 마무리되었다.


오늘은 재난문자 알림 소리 때문에 불편을 겪는 아이폰 유저분들을 위하여 아이폰 재난문자 및 공공안전경보 끄기 설정 및 다시 보기 방법에 대해 스근하고 노곤하게 포스팅을 완료해보았다. 하는데 얼마 걸리지도 않는 설정 편집법이니 필자와 같은 애로사항을 겪는 분들이라면 한 번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모두들 즐거운 하루 보내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