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 및 시청기록 삭제 방법 (Feat. 맥북 & 아이폰)

by info-storage 2020. 7. 27.
반응형

모두들 하~~위! 반갑다. 정보저장소다. 모두들 행복했던 일장춘몽과 같은 주말은 잘 보냈는가? 필자도 역시나 주말을 잘 보냈으나 1.2초인 것처럼 눈 깜빡하니 월요일에 출근해서 블로그 글을 쓰고 있다. 주말은 참 시간도 빨리 지나가 세월이 야속하기만 할 뿐이다. 주말에 모처럼 축구를 했었다. 하지만 약 2주 정도 뛰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힘들게 뛰려고 하니 몸이 따라주지 않은 듯하다. 끝나고 온종일 두통에 식은땀이 줄줄 흘려 하루를 날린 거 같다. 그래도 전혀 아깝지 않았다. 축구를 다시 할 수 있었으니 말이다.

여러분들도 슬슬 여름 계획 휴가를 짜고 있을 것이다. 원래라면 동남아와 같은 휴양지나, 유럽과 같은 문화, 예술의 집합체의 유명 도시들을 방문에 나름의 바캉스를 즐기려고 했겠지만, 전 세계적으로 판데믹을 불러일으킨 코로나라는 녀석 때문에 해외여행 나가기도 벅찬 상황이다. 설사 다녀온다 하더라도 2주간 자가격리 기간을 필시로 거쳐야하며, 자가격리 기간 동안 외부 출입을 할 경우 처벌의 대상까지 된다고 하니 답답할 노릇이다. 하루빨리 이 모든 상황이 정리되길 바랄 뿐이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어떠한 정보를 줄까 고민을 해보았다. 다양한 것들이 떠올라서 무엇에 대해 포스팅을 할까 고민했는데, 오늘은 조금 가볍게 포스팅을 하나 해보고자 한다. 왜 가볍게 하느냐고 하실 수도 있을텐데, 오늘은 월요일이기 때문에 업무에 찌들어 지친 필자에게 주는 소소한 일탈이라고 해두면 좋을 거 같다. 각설하고 오늘의 주제는 바로 '유튜브'와 관련있다.

요즘 휴대폰이 발달하며 각종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가 되었다. 비로소 '콘텐츠'라는 영역이 하나의 비즈니스 영역을 등장하면서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구조가 등장하고 있다. 이렇게 구조가 발달하게 된 이유는 당연히 소비(수요)가 많다는 것을 반증한다. 필자는 유튜브와 함께 넷플릭스도 자주 보는 편이다. 여러분들도 최소 이 2가지 중 하나의 플랫폼을 이용할 것인데, 간혹 시청기록이나 검색기록을 삭제하고 싶을 경우도 있을 것이다. 예컨대 검색어를 잘못 쳐서 누군가 본다면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우려가 있을까 봐 삭제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오늘은 이런 것들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맥북(PC)과 아이폰(모바일)으로 어떻게 하면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 및 시청기록 삭제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스근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어렵지 않으니 잘 따라오기 바란다.


 

#1 유튜브(YouTube) 검색기록 삭제 및 시청기록 삭제 :: PC 버전 (맥북 프로)

유튜브 YouTube 홈페이지 메인화면

자! 그럼 본격적으로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자. 먼저 PC에서 어떻게 해야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 및 시청기록 삭제를 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참고로 필자의 경우 맥북 프로 15년형과 다음 단락에서 설명할 모바일에서는 아이폰 XR 기종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기 바란다. 안드로이드 및 윈도우 유저의 경우 약간의 디자인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방법은 동일하니 그대로 따라가도 무방하다.

일단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유튜브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이다. 유튜브로 접속을 하면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의하여 내가 그간 시청한 항목들의 관련성을 따져서 내가 선호할만한 영상 콘텐츠들을 위와 같이 나열해준다. 필자의 경우 요 근래 드라마 및 예능 짤방 영성을 많이 시청하여 해당 카테고리와 관련된 영상들이 많이 등장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영상을 보러 온 것이 아닌 검색기록과 시청기록을 삭제하기 위해 찾아온 만큼 일단 잠시 신경을 꺼두도록 하자. 그리고 스근하게 왼쪽 메뉴바를 주목하도록 하자. 거기에는 여러 항목의 메뉴들이 존재할 것인데, 거기서 '시청기록'이라는 메뉴를 클릭하자.

 

여기에 우리가 찾는 유튜브 검색기록 및 시청기록이 상세히 나와있다.

해당 항목을 들어가면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이 필자의 시청기록에 대한 목록이 나와있다. 새삼 느끼는 거지만 굉장히 많은 시청기록을 갖고 있는 듯하다. (거의 하루 종일 유튜브만 본 듯.) 자, 이제 조금 더 디테일하게 살펴보자. 중간의 영상 목록을 잠시 제쳐두고 우측의 메뉴바를 주목해보자. 우측 메뉴바에는 5가지 메뉴가 등장하는데 여기서 첫 번째와 두 번째 메뉴가 우리에게 필요한 메뉴다.

이미 첫 번째의 '시청기록'이라는 메뉴에 체크되어 있는데, 이는 유튜브에서 필자가 시청한 목록을 나타내 주는 메뉴다. 그리고 바로 하단 두 번째의 '검색기록'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해당 메뉴에 체크를 하면 필자가 검색창에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축구 하이라이트를 보기 위하여 '축구 하이라이트'라고 검색을 했을 경우 저기 검색기록 목록에는 제일 상단에 '축구 하이라이트'가 목록에 나와있을 것이다. (제일 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제일 최근에 검색했기 때문.) 

 

모두 지우기를 통해 스근하게 정리해봅시다.

우측의 메뉴바를 좀 더 디테일하게 살펴보자. 만약 '시청기록' 메뉴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당 메뉴의 하위 설정이 바로 아래에 나와있다. 시청기록 지우기부터 일시중지, 활동 관리 등의 하위 메뉴가 존재한다. 여기까지 왔으면 아마 여러분들이 대강 감을 잡았을 것이다. 첫 번째 하위 메뉴인 '시청기록 지우기' 메뉴를 클릭하면 유튜브 시청기록 삭제가 깔끔하게 완료될 것이다.

더불어 바로 아래의 '검색기록' 메뉴에 체크를 해보자. 그럼 동일한 하위 메뉴 항목이 바로 하단에 등장할 것이다. 시청기록과 동일하게 검색기록 역시 '검색기록 모두 지우기' 메뉴를 통해 싹 다 삭제가 가능하다. 그렇게 한다면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 또한 스무스하게 마무리될 것이다. 이로써 PC에서 유튜브 검색기록과 시청기록을 삭제해보는 작업을 완료했다.

 

우측 하단의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마무리.

필자의 경우 시청기록은 개인적으로 여러 영상들을 되감기 해서 보는 것들이 있어 차마 삭제하지 못하였다. 그래도 여러분들에게 정보를 알려드려야 할 '블로거'기 때문에 아쉽지만 검색기록만 삭제하는 퍼포먼서를 보이도록 하겠다. 일단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검색기록' 메뉴에 체크를 한 다음, 아래의 하위 메뉴 중 '검색기록 모두 지우기' 메뉴를 클릭하자.

그럼 위와 같이 안내 창이 등장한다. 내 계정으로 로그인한 모든 기기의 유튜브 YouTube 앱에서 그간 검색해왔던 모든 기록들을 연동하여 삭제할 수 있다. 본인이 삭제를 원한다면 우측 아래의 '검색기록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스근하게 마무리하면 끝. 이로써 PC에서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 및 시청기록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2 유튜브(YouTube) 검색기록 삭제 및 시청기록 삭제 :: 모바일 버전 (아이폰 XR)

유튜브 어플을 실행하여 '설정' 메뉴로 들어가자.

이제 PC에서 삭제하는 방법은 빠삭할 것이니 모바일에선 어떻게 적용하는지 살펴보자. 사실 PC든 모바일이든 둘 중 어느 한 곳에서라도 기록을 삭제하면 동일한 아이디로 로그인한 모든 기기의 유튜브에서는 동일하게 검색기록이 삭제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PC에서 완료를 하였다면 굳이 모바일에서 다시 작업할 필요는 없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일단 먼저 PC에서는 유튜브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 했다면, 모바일에서는 유튜브 앱을 실행해야 한다.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는 유튜브 앱을 실행해주도록 하자. 모바일 화면에서 앱이 실행되면 우측 상단을 주목해보자. 거기엔 여러분들의 구글 아이디가 로그인되어 있을 것이다. 그 로그인된 아이콘을 탭 해주도록 하자.

탭을 하면 내 계정에 대한 설정 메뉴가 주르륵 등장한다. 구조만 다르지 PC 메뉴바에 있는 메뉴와 별다른 차이가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거기서 제일 하단 바로 위에 위치한 '설정' 메뉴를 탭 해주도록 하자.

 

스근하고 노곤하게 삭제 완료!

설정 메뉴에는 굉장히 다양한 하위 메뉴들이 존재한다. 조금 번잡스럽다고 느낄 수 있는데 전혀 어렵거나 번잡스럽지 않을 것이다. 왜냐?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스크롤을 조금만 내려보면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라는 하위 메뉴가 보일 것이다.

해당 메뉴에서 바로 첫 번째 & 두 번째 항목에 이미 우리가 찾고자 하는 메뉴가 떡 하니 등장해있다. 첫번째 메뉴 시청기록 지우기, 두번째 메뉴 검색기록 삭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자분들이 원하는 작업을 탭 해주면 된다. 아까와 동일하게 필자는 검색기록을 삭제해보도록 하겠다. 두번째 메뉴를 탭 해주도록 하자.

그럼 중간에 있는 사진과 같이 검색기록을 삭제한다는 안내문구가 등장한다. 아까 PC에서 봤던 안내 창하고 내용은 동일하며, 설사 저런 안내 창이 등장한다고 하더라도 신경 쓰지 않는 것이 '국룰'이기 때문에 스근하게 우측 하단의 '검색기록 삭제' 버튼을 탭 하면 된다. 그럼 제일 우측 사진처럼 하단에 '검색기록이 삭제되었습니다.'라는 창이 등장한다.

 

깔끔한 필자의 검색기록 항목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를 완료한 후에 유튜브 메인화면의 검색창을 띄우게 되면 위와 같이 검색어가 보이지 않으며, 깔끔하게 삭제된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시청기록을 삭제해도 위와 같이 동일하게 깔끔하게 삭제되어 있을 것이다. 이제 방법을 알았으니 독자분들이 원하시는 작업대로 유튜브 설정을 관리해주면 된다. 이로써 모든 작업이 마무리되었다.


오늘은 굉장히 가볍고 라이트하고 산뜻하게 PC 맥북 프로와 모바일 아이폰 XR에서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 및 시청기록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다. 어렵지 않은 작업이고 1-2분이면 스근하게 완료할 수 있으니 독자분들이 필요하다면 위의 내용을 꼭 참고하고 실행하면 좋을 듯하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즐거운 하루 마무리하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