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민원24에서 PDF로 뽑아보자

by info-storage 2020. 2. 24.
반응형

모두들 하~위! 반갑다. 정보저장소다. 우리나라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벌써 800명을 돌파했다. 이로써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이 가장 많은 곳 순위가 1등인 중국에 이어 2번째로 올라가게 되었다. 정말 안타깝다. 풍문으로 듣기론 의사협회에서 중국인 입국 제한을 제안했다고 하나 정부가 듣지 않았고, 결국은 나비효과로 이렇게 코로나 바이러스가 산불처럼 번진 듯하다. 안 그래도 필자가 이틀 전 토요일에 친구 결혼식이 있어 명동에 갈 일이 있었는데 주말 점심인데도 불구하고 지하철과 거리에 사람이 없는 매우 한산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이것만 봐도 전염병 하나 때문에 우리나라 경제가 위축되고, 을씨년스러워 지는거 같아 하루 빨리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 글을 보는 분들도 외출 후에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고, 마스크도 필수로 착용하고 다니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자.

오늘은 직장인들을 위한 포스팅을 하나 할까 한다. 이전에 민원24를 통해 경력증명서나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오늘도 증명서 발급과 관련된 것에 대해 포스팅을 할까 한다. 바로 '가족관계증명서'이다. 가족관계증명서라고 함은 자신의 직계 가족이 누가 있는지 증명해주는 서류로서 보통은 시청이나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발급받는 게 원칙이나, 인터넷과 기술의 발달로 이젠 집에서 편리하게 클릭 몇 번으로 발급을 받을 수 있다. 참 생각해보면 옛날에 비해 굉장히 기술의 발전을 이루고 있는 우리나라가 자랑스럽다.

가족관계증명서의 경우 결혼한 신혼부부에게도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식을 놓고 새로 추가된 가족을 등록해야 나중에 대출이나 여러 혜택을 받을 때 증명해야 할 서류로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뿐 만 아니라 기타 직장이나 대출, 혹은 연말정산에 꼭 필요한 자료로서 활용되기 때문에 발급받는 방법 정도는 스근하게 알고 있는 것이 좋다. 그렇기에 오늘은 민원24에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받는 방법과 PDF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자 한다. 그럼 스근하게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메인화면

일단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라면 민원24 홈페이지를 들어가야 한다. 민원24 홈페이지는 검색창에 '민원24'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도록 하자. 그럼 최상단의 정부24가 있는데, 여기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 아래에 '정부민원포털 민원24'라는 사이트가 2번째에 링크되어 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해주자. 이 링크를 클릭해야 스근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혼동하지 말도록 하자. 

링크를 클릭하면 우측 사진과 같은 메인화면이 등장한다. 뭔가 겉느낌은 옛날 아날로그 느낌이 물씬 풍긴다. (개인적으로 정부24 홈페이지와 비교가 좀 되는 듯하다.) 물론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기 매우 귀찮다고 하시는, 특히 이 글을 지금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더더욱 그럴 것이기에 필자가 친절하게 링크를 아래 남겨놓았다. 참고하도록 하자.

*(참고) 정부민원포털 민원24 홈페이지 URL :: http://www.minwon.go.kr

 

정부민원포털 민원24

 

www.minwon.go.kr

 

상단 메뉴 '민원신청' > '인터넷민원신청'

이제 본격적으로 발급을 받기 위해 노오력을 해보도록 하자. 상단에 5가지 메인 메뉴가 보일 것이다. '민원안내'부터 시작하여 '민원신청', '확인서비스', '나의생활정보', '이용안내'의 총 5가지 메뉴가 있는데, 우리는 여기서 2번째 메뉴인 '민원신청'을 클릭해보도록 하자. 그럼 바로 하단에 '인터넷민원신청' 메뉴가 하위 항목으로 세팅되어 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해주도록 하자.

 

검색 검색 Search

클릭하면 왼쪽 사진으로 화면이 등장한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서 인터넷 민원신청 항목을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순 있겠지만 11페이지 이상으로 신청란이 많은 것을 하나하나 확인한다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인 행위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스마트해질 필요가 있다.

위에 보면 검색창이 있다. 여기에 '가족 관계'라는 키워드 정도만 치고 검색을 해도 우측 사진처럼 제일 상단에 '가족관계증명서'가 등장하게 된다. 10-20분 찾을 것을 단 1분으로 줄여주는 기적의 효율성을 보이고 있다. 이제 찾았다면 온라인 신청을 위해 초록색 버튼(우측 사진 빨간색 네모 참고)을 클릭해주도록 하자.

윈도우 빌런-!

하지만.. 이렇게 무난하다면 포스팅이 재미가 없을 것이다. 인생은 원래 새옹지마라고 했던가. 예측하지도 않았던 일이 발생했다. 필자가 이전에 포스팅했던 경력증명서나 전입신고는 맥 OS에서도 충분히 잘 작업이 되었는데 가족관계증명서는 이상하게 맥 OS 지원이 불가하며 윈도우 10 이하 환경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무래도 왼쪽에 있는 로고가 보이는 것처럼 법원이 껴있어서 아직 업데이트가 안된 모양이다.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꽤 많은 분들이 맥 OS를 사용하는 만큼 정부 관공서에도 슬슬 최신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서둘로 윈도우로 갈아탔다.

아까와 같은 안내창이 등장하여, 하던 행위를 멈추고 필자는 바로 패럴러즈를 이용해 윈도우를 실행했다. 만약 맥 OS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미리 패럴러즈나 부트캠프를 통해 윈도우 환경에서 작업을 하기 바라며, 만약 부트캠프나 패럴러즈로 이용한다면 공인인증서도 새로 발급받아야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공인인증서의 경우 맥에서 사용하다 윈도우로 와서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없다. 그렇기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다.)

윈도우로 접속을 해서 과정을 그대로 밟으면 무슨 암호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라는 안내창이 나온다. 세상 귀찮은 작업이긴 하나 가족관계증명서 민원24에서 인터넷발급을 스근하게 하고자 한다면 꾹 참고 기다려보도록 하자. 설치 시간이야 얼마 안 걸리니 말이다. 상단에 보면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라는 메뉴가 보인다. 그냥 간편하게 해당 메뉴를 클릭하고 서둘러 다운로드를 마쳐보자.

 

본격적으로 신청해보자꾸나~

통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왼쪽 사진과 같은 메인화면이 있는 사이트로 넘어가게 된다. 해당 사이트는 뭔가 법무부(?)에서 관리하는 듯한 되게 아날로그 감성이 물씬 풍기는 사이트가 나오게 된다. 여기서 상단의 메뉴를 자세하게 보면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재적부 발급', '인터넷 신고서 작성' 3개의 큰 메뉴가 있다. 우리는 당연히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 여기까지 왔으니 제일 첫 번째,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메뉴를 클릭하자.

그럼 하위 메뉴로 다양한 메뉴들 등장한다. 각종 증명서 발급이 많은데, 우리는 여기서 2번째에 있는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해주도록 하자. 여기까지 왔다면 이제 거의 끝난 것이나 다름 없다. 조금만 더 버티도록 하자.

 

내 이름,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로 빠른 인증~!

가족관계증명서 메뉴를 클릭하면 발급을 위한 본인 인증 절차로 넘어가게 된다. 여기서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한 후 아래의 약관을 숙지하고, - 물론 숙지할 필요 없어 필자는 무조건 '선동의'를 하고 넘어간다. 시간을 아끼기 위함이다. Time is Money. - 약관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해준 후 '조회' 버튼을 눌러주자.

그럼 자연스럽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나온다. 정부 관공서에서 각종 민원 신청이나 증명서 발급을 진행하려면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갖고 있어야 한다. 만약 아직도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지 아니했다면 서둘러 발급받기 바란다. 은행에서 무료로 발급을 해주고, 이게 있어야 스근하게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추가 인증 마무리하고 발급 마무으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하는 란이 나온다. 여기에는 그냥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위한 마지막 인증 단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왼쪽 사진의 빨간색 네모칸에 5가지 질문 중 한 가지에 답을 기재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된다. 필자의 경우 아버지 성명을 기입했는데, 메뉴를 보면 알겠지만 최소 1개는 알고 있을 법한 질문지이다. 

당연히 스근하게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이고 여기서는 자신의 정보를 확인한 후 신청 사유나 발급받을 증명서 종류를 클릭해주고 발급만 받으면 스근하다. 그리고 '신청'을 누르면 자동으로 프린트 화면이 나와 바로 인쇄를 할 수 있도록 작업할 수 있다. 물론 바로 인쇄해두면 좋지만,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여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면 더 좋지 않을까? 그래서 마지막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저장하는 법으로 마무리를 해보자.

 

PDF 마무으리~

일단 위의 방법은 철저히 MAC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에 윈도우 유저들은 따로 다른 글을 한 번 더 참고하길 권장한다. 맥의 경우 특히 필자와 같이 패럴러즈로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인쇄 시 맥 화면으로 돌아와서 설정한 후에 인쇄를 할 수 있다. 좌측 사진과 같이 화면이 나오는데 아래에 보면 'PDF' 버튼이 보인다. 스근하게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에 하위 메뉴로 'PDF로 저장'이라는 버튼이 보인다. 그것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PDF 파일로 변환되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로써 민원24에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PDF 다운로드 하는 것까지 끝났다.


오늘은 대출이나, 취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꼭 활용이 가능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민원24에서 발급 및 PDF로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 스근하게 알아보았다. 이렇게 하나하나 알고 있으면 나중에 필요할 때 엄청나게 도움이 되니 잘 참고하도록 하자.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모두 건강 유의하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