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들 정-하! ('정보저장소 하이'라는 뜻) 반갑다. 정보저장소 주인이다. 며칠 전에 비가 오더니 급격하게 날씨가 추워졌다. 필자도 저번 주 월요일에 한겨울에 비 오는 날 축구를 하는 굉장한 객기를 부렸다가 지금은 코감기를 얻어 골골거리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느끼는 거지만 역시나 이제는 건강 관리를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게 느껴진다. 아직 20대긴 하나 하루가 멀게 점점 나이가 들수록 몸이 하나둘씩 고장이 나는 게 느껴진다. 여러분들도 겨울에 춥다고 집에만, 실내에만 있지 말고 나가서 몸을 움직이면서 자극을 주도록 해보자. 추운 날에 운동을 할수록 지방 연소가 더 많이 된다고 하니, 그리고 우리의 건강을 위하여 운동은 틈틈이 하도록 하자.
요즘 필자가 이래저래 블로그에 신경을 잘 못쓴거 같다. 물론 이는 거의 주마다 이런 얘기를 하는 듯하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정말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 리스펙 해야 한다. 하루에 1개 쓰는 거도 귀찮은데 하루에 4-5개씩 글을 쓰시는 분들.. 리스펙트 합니다. 필자도 저번 주에 조금 소홀해서 그런지 방문자수가 500명이나 줄었다. (원래 하루에 2,000명씩 방문해주신다. 감사합니다.) 그래서 좀 더 스스로를 반성하게 되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한다.
오늘은 '네이버 지도'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필자는 마케팅 업계의 종사자로 근무하고 있는데, 간혹 보면 자영업을 막 시작하신 분들은 이런 마케팅, 정확히는 홍보에 대한 부분에 굉장히 무지하신 분들이 많다. 요즘은 소위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해서 네이버, SNS 등을 활용하여 홍보하는게 효과적인데, 이를 알면서도 방법을 몰라 대행사를 쓰고, 대행사 중 질 나쁜 곳은 돈만 받고 대강해주는 곳도 많다. 자영업자의 입장에서는 돈과 시간을 낭비하게 된 꼴이다.
이런 자영업자분들을 위해 필자가 소소한 지식을 하나 공유하고자 한다. 바로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지도 등록을 통한 자신의 가게를 홍보하는 방법인데, 이게 있고 없고의 차이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극명하다고 스스로 생각한다. 만약 여러분들이 일반 고객이라고 가정하자. 어느 동네의 맛집을 가려고 한다면 가장 먼저 하는 행위가 바로 맛집을 찾기 위한 '검색'이다. 검색을 할 때 일반 블로그의 리뷰를 볼 때도 있지만 지도란에 검색을 하여 보는 분들도 많다. 지도란에 업체가 등록되지 않으면 알 수가 없고, 일반 블로그 리뷰에 가게에 대한 리뷰가 있다 하더라도 지도가 없다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큰 흥미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일단 주소지를 입력해서 찾아가야한다는 번거로움과 더불어 가게 자체의 신뢰도에 대한 문제라고 판단한다.) 따라서 지도 등록을 통해 좀 더 고객들한테 신뢰도를 주고, 이와 더불어 가게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럼 시작해보자!
#1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지도 등록하는 방법
일단 필자의 부모님 가게를 토대로 예를 들어보자. 필자의 부모님은 고향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계신다. 물론 건실한 아들답게 부모님 가게의 홍보는 필자가 대부분 도와드렸다. (효심가득한 정보저장소 주인 ㅇㅈ?) 일반적인 키워드, 혹은 업체명을 검색하면 위와 같이 네이버 지도 상에 등록된 관련 업체들을 나타내 주고 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키워드 검색이나 업체명 검색을 통해 자신이 방문하고자 하는 업체의 위치와 정보(영업시간, 메뉴, 주차 공간 유무 등)를 파악한다.
이렇게 소비자의 방문 혹은 구매를 유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네이버 지도를 간과한다면 경영학적 측면에서는 비효율적인 관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우리 자영업자분들을 위해 네이버 지도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포스팅에 앞서 '네이버 지도'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정확한 개념부터 구분해보자. 네이버 지도는 네이버를 이용하는 분들에게 제공되는 지도 서비스며,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는 네이버 지도에 자신의 업체를 등록하기 위한, 쉽게 말하면 관리자 센터와 동일한 기능을 가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일단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들어가야한다.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바로 상단에 해당 사이트 URL이 나와있다. 물론 필자는 여러분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목적으로 포스팅을 하는 것이기에 친절하게 링크도 남겨놓겠다.
*(참고)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URL :: https://smartplace.naver.com
네이머 스마트 플레이스 사이트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등장한다. 이미 메인화면에 '업체 정보, 예약/주문 관리 등'을 편하게 할 수 있다고 걸어놓았다. 그럼 이제 등록을 스근하게 해보도록 하자. 좌측 상단에 보면 4가지 메뉴가 있다. 신규등록 / 조회 및 관리 / 브랜드 관리 / 도움말 이 4가지 메뉴 중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제일 좌측에 있는 '신규등록'이다. 이 메뉴를 클릭하자.
신규등록을 클릭하면 왼쪽과 같은 창이 나온다. 일단 절차는 중복된 업체가 있는지 확인 후 필수 정보 및 상세 정보를 입력하면 끝나는 매우 스근한 단계이다. 가장 먼저 중복된 업체가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이는 특정 한 장소에 2개의 업체가 공존하는 이상한 사태를 막기 위함인데 뭐 대부분 사업자를 따로 내고 진행하기 때문에 크나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근데 만약 자신의 가게가 들어설 장소에 앞선 가게가 폐업했으나 아직 네이버 지도상에 등록된 상태라면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해당 가게를 폐업처리 해달라고 따로 요청을 해야 할 것이다.
간단한 정보를 입력한 후 하단의 '네이버에 이미 등록된 업체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란을 클릭해주고 중복된 업체가 없다면 우측 사진에 있는 것처럼 하단 탭이 '등록 진행하기'로 바뀌어 있다. 탭을 해주면 다음 필수 정보 입력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등록을 진행하면 위와 같이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에 관한 약관이 나오게 된다. 스근하게 수집 이용에 동의한다고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 조속히 다음 단계로 넘어가보자.
2번째 단계는 필수 정보 입력 단계다. 일단 대표 업체명, 영문 업체명을 등록하고 기본적인 업체 정보(번호 및 주소, 업종)를 확인한다. 그리고 영업시간(이용시간)을 체크해주고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가격 정보를 설정해준다. 팁을 주자면 사람들이 네이버 지도를 이용할 때 거기에 등록된 메뉴를 유심하게 살펴보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이쁘게 찍은 사진과 더불어 메뉴의 이름, 가격을 상세하게 기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대표 키워드는 사람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여 업체를 찾고자 할 때, 그 특정 키워드에 자신의 업체를 걸어 놓는 것이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홍대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대표 키워드로 삽입해두면, 나중에 사람들이 '홍대 맛집'을 검색 시 내 업체가 거기에 등록되어 있다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그렇다고 최상단에 바로 뜨는 것은 아니다. 최상단에 뜨려면 복합적인 요인들이 종합되어 높은 점수를 얻은 업체가 앞으로 나오기 마련. 그러니 네이버 지도만 등록했다고 능사는 아니다.
필수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면 상세 정보란이 나오게 된다. 상세 정보에서는 좀 더 디테일한 부분이 많이 들어가 있다. 먼저 스마트콜이라는게 있는데, 이 부분은 하단에 추가로 설명할 테니 일단 넘어가도록 하자. 결론부터 얘기하면 스마트콜 설정하기를 권장한다.
그다음에는 업체 홈페이지, 제공되는 서비스(와이파이 유무, 주차공간 유무, 화장실, 수유실 등)와 업체 소개, 메뉴 및 업체 사진을 등록하면 끝.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업자 등록증을 첨부해야 하니 사업자 등록증 사본을 미리 준비해놓도록 하자.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상세 정보까지 모두 등록을 완료하고 신청을 하면 메일로 위와 같이 신청 완료되었다는 내용이 날아오게 된다. 메일에 기재된 바로는 약 5일 정도 검토기간을 거친 후에 등록 승인이 완료된다고 한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5일이라고 하지만 상황에 따라 더 길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자.
그리고 검토가 끝나면 우측 사진과 같이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도착한다. 만약 신청서 작성 과정에서 정보가 부실하거나, 사업자 등록증이 잘못되어 확인이 안 된다면 등록 보류가 될 테니 처음 신청서를 기재할 때 최대한 디테일하고 담백하게 내용을 작성하여 신청하도록 하자. 물론 네이버가 그렇게 빡빡하지 않다. 그냥 스근하게 과정을 거쳐서 작성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2 내가 등록한 업체 수정 / 삭제 / 관리 권한 위임하는 방법?
이제 등록을 완료했으니 좀 더 딥하게 활용을 해보자. 이번 단락에서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내가 등록한 업체에 대한 정보 수정, 삭제, 관리 권한 위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내가 등록한 업체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메인 화면에 나와있다. 물론 좌측 상단에 조회 및 관리 메뉴에서도 내가 등록한 업체의 목록을 살펴볼 수 있다. 이는 여러분들이 편한 대로 찾아가 보면 된다.
만약 위와 같은 과정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해당 업체의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정보로 들어가 보자.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우측 아래에 보면 수정 / 삭제 / 관리 권한 위임이 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도록 하자.
1) 수정 : 말 그대로 등록한 업체의 내용을 수정하는 것. 수정하는 것은 처음에 등록했던 신청서에서 수정할 정보를 본인이 찾아서 수정만 해주면 된다.
2) 삭제 : 해당 업체가 폐업을 하게 될 경우 삭제를 통해 등록된 정보를 지우는 것이다.
3) 관리 권한 위임 : 만약 동일한 업체, 혹은 동일한 장소에서 업주나 사업자가 변경될 경우 관리 권한 위임을 통해 새로운 관리자에게 위임하는 것이다. 위임하는 절차는 ARS로 진행되며 약 1-3분 정도 소요되는 스근한 작업이다.
#3 네이버 스마트콜이란?
마지막으로 네이버 스마트콜에 대해 알아보자. 보통 자영업자들의 경우 편의를 위해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는 경우가 많다. 혹은 일반 전화번호로 등록하는 경우도 있다. 뭐가 됐건 일반적인 번호로 두게 된다면 효율적인 고객 응대 관리는 조금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업주들의 니즈를 해결하고자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바로 네이버 스마트콜이다.
네이버 스마트콜을 사용하게 되면 네이버가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에 별도의 비용은 들지 않는다. 0507 번호를 무료로 생성해주며, 스마트 ARS 설정을 통해 부재중일 때도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줄 수 있도록, 이탈률을 줄일 수 있도록 여러 장치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응대 기록을 살펴보면서 고객들이 어떠한 부분에 대해 문의가 많은지 캐치하여 이 부분을 효율적으로도 관리할 수 있다. 물론 필수는 아니지만 업주 입장에서 좀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기에 필자는 여러분들에게 추천하는 바이다.
오늘은 이제 막 새로운 시작을 하는 아직 잘 모르는 자영업자분들을 위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지도 등록하는 방법을 통해 자신의 가게를 효과적으로 홍보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다. 물론 네이버 지도와 함께 여러 가지 요소들을 결합해야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네이버 지도 등록은 그 여러가지 부수적인 요소 중 하나일 뿐이기 때문에 이 점도 잊지 말기 바란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모두들 건승하길 바란다. 아자! 파이팅!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오피스 폼 / 구글 폼 만들기 설문조사, 팀플할 때 필수템 (0) | 2020.01.17 |
---|---|
영어 폰트 찾기 :: 어플 & 사이트에서 찾는 방법 (0) | 2020.01.15 |
카카오톡 오픈채팅 하는법 검색하고 들어가는법 알아보자 (0) | 2020.01.10 |
네이버 웹툰 시리즈로 다음화 미리보기 (feat. 쿠키 중독자) (0) | 2020.01.07 |
인스타그램 베스트나인 2019bestnine 스근한 인싸 등극 (0) | 2019.12.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