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플러스친구로 브랜드 공식 계정 만들기

by info-storage 2020. 7. 7.
반응형

모두들 하윙! 반갑다. 정보저장소 주인장이다. 요즘 블로그 글을 쓰고자 하는 의지가 매우 뿜뿜이다. 마치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고, 요즘 1일 1포스팅을 지키고자 하는 열의가 매우 높다. 이런 의지라면 조만간 방문자 수 만명을 찍을 수 있지 않을까... (TMI : 하루 방문자 만명이면 지금 기준 5배다.) 어찌 됐건 오늘도 파이팅하며 포스팅을 시작해본다.

오늘은 어떤 포스팅을 할까 생각해보다가 마케팅과 관련된 팁을 하나 드리고자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글을 쓰게 된거 같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독자분들을 포함하여 한국인이라면 거의 대부분 '카카오톡'을 사용할 것이다. 해당 어플은 무료 채팅어플로 현재 우리나라에선 국민 채팅앱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대부분의 사람이 지인들과, 혹은 업무적인 소통을 할 때 카카오톡을 사용한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어플(카카오톡)을 이용하기 때문에 굉장히 접근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점을 마케팅의 관점에서 활용하면 어떨까?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선호하는 브랜드의 카카오톡 공식 계정이 있다면 문의사항이나, 각종 정보를 얻고자 함에 있어 굉장히 접근성이 높아 편리함과 용이성을 느낄 것이다. 좀 더 나아가 응대에 대한 서비스의 퀄리티 또한 높다면 그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브랜드 충성도)까지 높일 수 있어 요즘 대부분의 브랜드, 서비스, 회사들의 경우 카카오톡 공식 계정을 만들어 놓는 추세다.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이제 막 개업한 매장, 브랜드들도 필요성을 느껴 많이 만들지만 막상 만들자고 하니 방법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실제 사례로 필자는 현재 마케팅 회사에 재직 중인데 물론 검색하면 쉽게 나오는 정보들이지만 마케팅 지식이 전무한 분들이라면 이런 걸 만들 생각을 못하거나, 알아도 이해를 못하거나, 방법을 모르는 등의 이유로 등한시하는 경우도 많이 봐왔다. 따라서 이런 분들을 위해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플러스친구로 브랜드 공식 계정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사실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그냥 회원가입도 필요없이 스근하고 노곤하게 만들 수 있으니 잘 보고 따라 해 보도록 하자!


 

 

대부분의 업체, 브랜드는 기본적으로 카카오톡 공식 채널을 갖고 있다.

일단 다른 업체나 브랜드들도 과연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로 플러스친구 공식 계정을 만들어 놓았을지 의문일 것이다. 검색창이 '@'를 앞에 붙이고 브랜드명을 쳐도 나오나, 일단 간단하게 보여주기 위하여 필자가 추가한 채널의 목록을 먼저 보여주도록 하겠다. 참고로 내가 추가한 플러스친구 채널을 보고자 한다면 카카오톡 실행 후 > 친구 목록 > '채널' 카테고리를 탭하면 내가 추가한 채널 목록이 등장한다.

필자가 이전에 리뷰를 했었던 그린카와 미러로이드 뿐 만 아니라, 아디다스, 예스코, 멜론 등 대형 브랜드도 이미 카카오톡 공식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멜론의 경우 이미 친구 수가 2,600만명에 육박할 정도니 카카오톡의 접근성에 대해 새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런 공식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에서 각각 하는 방법에 대해 나눠서 알아보자.


 

#1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플러스친구로 브랜드 공식 계정 만들기 :: PC 버전

검색창에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를 검색하자.

자! 그럼 먼저 PC 버전에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채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무래도 일반 개인 계정의 성격을 가진 것이 아닌, 페이스북 페이지와 같은 공적인 목적에서 만들 수 있는 계정이기 때문에 그냥 카카오톡에서는 만들 수 없다. 따라서 별도의 관리자센터로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일단 네이버, 구글과 같은 포털 검색 사이트로 접속하자. 거기서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혹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키워드로 검색을 하자. 그럼 웹 사이트 카테고리에 최상단에 나오는 URL로 접속하면 된다. 당연히 이 글을 보는 독자분들을 위해 필자가 아래 링크를 가져왔으니 이 링크로 접속해보도록 하자.

*(참고)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플러스친구 URL :: https://center-pf.kakao.com/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를 완성합니다. 지금 무료로 만들어 새로운 비즈니스 홈을 경험하세요.

center-pf.kakao.com

 

내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된다.

접속하면 로그인하라는 화면이 등장한다.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괜히 회원가입할 생각하지 말자. 왜냐하면 우리에겐 이미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 계정이 있기 때문이다. 즉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도 상관없기 때문에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을 빠르고 스근하게 하도록 하자. 

 

새 채널 만들기를 통해 나만의 공식 브랜드 계정을 만들어보자.

로그인을 하고 접속하면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이 '내 채널'이다. 필자는 마케팅 회사이자 브랜드 온라인 쇼핑몰도 함께 갖고 있는 회사기 때문에 위와 같이 현재 5개 정도의 채널을 매니저로 위임받아 관리하고 있다. 필자와 같이 이미 운영을 하고 있다면 저렇게 내 채널의 목록이 등장하겠지만 그렇지 않고 처음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저 목록이 비어있을 것이다.

이미 있는 목록은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우측 상단을 주목하면 '+ 새 채널 만들기'라는 메뉴가 보인다. 이 메뉴를 클릭해야만 뭔가 나만의 비즈니스 공식 계정을 만들 수 있을거 같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 사진과 같이 프로필을 만들 수 있는 창이 나온다. 일단 프로필 및 배경 사진, 이름, 검색용 아이디, 소개글을 작성하도록 나와있다. 전략적으로 다가가자면 최대한 브랜드의 성격을 띄는 사진들을 업로드하고, 설명도 담백하지만 정보를 많이 담은 멘트를 작성하면 좋다.

그리고 하단에는 부가 정보 설명칸이 있는데, 해당 계정의 카테고리 - 예를 들어 명륜진사갈비 업체라면 '음식점' 이런 카테고리를 말한다. -를 설정하고, 위치 정보 관련한 정보 선택 칸이 있다. 사실 만드는 것이야 어렵지 않다. 다만 위와 같이 내가 만들고자 하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계정에 정보를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편이니 사진이나 멘트 구성을 미리 정해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다. 이렇게 하면 나만의 채널을 스근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만들어진 나의 공식 계정.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내 브랜드(혹은 서비스, 업체 등)의 공식 계정을 만들고 나서 세부적인 설정(채팅 가능한 시간, 매크로 설정 등)을 마치고 나서 본격적으로 오픈을 하면 끝. 그럼 위와 같이 내 브랜드 공식 계정이 완성되게 된다.

참고로  위는 필자가 이미 만들어진 우리 회사 브랜드 계정의 예시를 보여준 것이다. 기본적으로 언제든지 고객들이 브랜드 제품에 대한 문의사항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접근성이 높아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여줄 수 있다. (물론 응대 서비스가 받쳐줘야 하지만 말이다.) 물론 카카오톡이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관리자에게 시도때도 없이 문의사항이 올 수 있으나 채팅 가능한 시간을 설정해두고, 보편적인 문의사항들은 매크로 설정을 통해 세팅을 해두면 굉장히 편하다. 이런 꿀팁들은 여러분들이 직접 해보고 설정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2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플러스친구로 브랜드 공식 계정 만들기 :: 모바일 버전

일단 어플부터 다운로드하자.

위에서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계정을 PC 버전에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얘기했다면, 이번에는 모바일 버전에서 어떻게 플러스친구 채널을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자. 일단 PC든 모바일이든 카카오톡에서 작업이 절대 안 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관리자센터를 통해야 한다. 하지만 요즘은 모바일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도 이를 알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해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전용 어플을 이미 만들어 놓은 상태다.

먼저 앱 스토어(안드로이드 유저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방문해보자. 검색창에 '카카오톡 채널'만 검색해도 첫 번째에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라는 키워드가 등장한다. 해당 검색어로 검색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어플이 바로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어플이다. 해당 어플을 스근하게 다운로드 해보자

 

카카오톡 채널 어플 실행.

카카오톡 채널 어플을 다운로드하면 위와 같이 설치 완료된 어플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여기서부턴 구조만 다르지 과정은 PC 버전과 동일하다. 어플을 탭 하여 실행시켜보자. 로그인을 요구하면 그래도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자. 그럼 오른쪽 사진과 같이 내 카카오톡 채널의 계정들이 나오게 된다. 다만 카카오톡 채널 계정이 없다면 역시나 빈칸으로 등장하게 된다.

일단 필자의 경우 업무 중 고객 응대를 통해 특정 브랜드의 카카오톡 채널 계정으로 세팅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채팅이나 메시지, 통계뿐만 아니라 PC에서 설정 가능했던 모든 설정을 모바일에서도 할 수 있어 고객들 뿐 만 아니라 이를 관리하는 관리자에게도 매우 편리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좌측의 선 3개 아이콘을 탭해주자. 해당 아이콘은 내 채널 목록을 나타낸다.

 

여기서부터는 PC와 판박이다.

아이콘을 탭 하면 내 채널 목록이 등장한다. 필자가 PC 버전에서 보여줬다시피 5개의 항목이 동일하게 등장한다. 그리고 아래를 보면 '+ 새 채널 만들기'라는 항목이 있다. 사실 이 과정부터는 PC와 정말 동일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해당 메뉴를 탭 하면 PC와 동일하게 프로필 및 배경화면 사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름, 검색용 아이디, 카테고리 선택, 소개 메시지 등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 고객들에게 대표적인 공식 채널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에 기해서 해당 내용을 채우기 바란다. 이로써 PC, 모바일에서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플러스친구 계정을 만들어 보았다.


오늘은 마케팅 관련 직종에 근무하시는 분들이나, 이제 막 새로 브랜드나 서비스, 매장을 오픈하시는 사장님들 위한 마케팅 꿀팁인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플러스친구로 브랜드 공식 계정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잘 활용한다면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브랜드(혹은 서비스, 업체 등)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모두들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