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스근하게 하는 방법

by info-storage 2020. 6. 3.
반응형

모두들 하~~~위! 반갑다. 정보저장소다. 이번 주부터 뭔가 폭염의 조짐이 슬슬 보이기 시작한다. 물론 중간에 비도 오고 했으나, 비는 이 폭염의 기우인 것처럼 벌써부터 날씨가 덥다. 이제 바야흐로 2020년의 절반인 6월로 여름이 시작되는 달이다. 이번 여름은 스무스했던 작년 여름과 달리 매우 더울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다. 필자 또한 그럴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필자는 열도 많고, 땀도 많고, 더위도 많이 느껴 사실 굉장히 불안하면서도 짜증이 난다. 서둘러 여름이 지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늘은 어떤 주제로 포스팅을 할까 곰곰이 생각을 해보았다. 그러던 찰나에 - 항상 기회는 위기 속에서 찾아온다고 했던가! - 저번 주 주말에 친구들과 함께 회식자리를 가진 적이 있는데, 그것을 나누기 위해 연락하고 송금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필자가 친구에게 잘못된 금액을 카카오페이를 통해 보냈고, 다시 받고 보내달라기엔 서로 귀찮을 거 같아 송금을 취소하고 새로 보내는 방법이 없나 찾아보았다. 다행히 방법이 간단하여 스근하게 마무리했는데 여기서 딱! 머릿속을 스쳐 지나간 내 생각. "아? 카카오페이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쉽게 알고 있을 정보지만, 필자처럼 종종 사용하거나, 정~말 가끔 사용하는 사람들이 과연 이 방법을 인지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

그래서 엄청 막 거창하고 멋있는 주제는 아니지만, 필자와 같이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그리고 좀 더 카카오페이를 똑똑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준비한 오늘의 포스팅 주제! 바로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스근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사실 정확하게 따지면 송금취소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두 가지 모두 한 번 알아보도록 하자. 그럼 지금부터 포스팅 시~작!


 

#1 카카오페이 송금하는 방법

사실 카카오페이는 굉장히 편리하다.

일단 송금취소 전에 송금을 보내야 취소가 가능할 것이 아닌가!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페이 송금하는 방법부터 보자. 일단 상황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다. 필자가 어떤 A라는 친구에게 5천원을 보내주려고 한다. 하지만 보내는 과정에서 필자가 혼동하여 만원을 보내버린 후에 취소하는 상황을 한 번 가정해보도록 하겠다.

그럼 일단 정신 나간(?) 필자가 A라는 친구에게 원래 송금해야 할 금액인 5천원이 아닌 만원을 송금하는 과정부터 살펴보겠다. A친구의 이름을 검색한 후 채팅창으로 들어간다. 그럼 중간 사진처럼 화면이 나와있을 텐데, 채팅창 옆에 '+'라는 버튼이 보일 것이다. 해당 버튼을 탭 하면 사진, 카메라, 선물하기 등의 하위 메뉴가 등장하게 된다. 우리는 여기서 카카오페이를 사용할 예정이니 '송금' 버튼을 탭 하자.

 

앗! 만원을 잘못 보냈네?

'송금' 버튼을 누르면 '보내기'와 '더치페이' 2가지 메뉴가 등장한다. TMI지만 카카오페이를 사용하지 않는데, 가끔 친구들과 1/N을 하기 위해서 별도의 계산 필요 없이 카카오페이 하나로 더치페이하면 굉장히 깔끔하게 떨어진다는 점이 굉장히 편리한 듯하다. 심지어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카카오톡을 쓸 수밖에 없는 구조니 카카오페이가 당연히 무섭게 성장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각설하고 필자는 카카오페이 송금을 하고자 하니 '보내기' 버튼을 택한 후에 이제 보낼 금액을 입력해주고 '보내기' 버튼을 탭 해주면 된다. 참고로 아이폰 X 이상의 유저들은 FACE ID 인증을, 아이폰 8까지의 유저들은 지문 인식을 통해 송금을 할 수 있다.

 

 

잘못 보냈는데 이걸 어떡하지?!

송금이 완료되면 카카오톡으로 안내 문자가 온다. 하지만 필자는 A라는 친구에게 5천원을 송금해야 하는데 실수로 만원을 송금했다. 서둘러 어떻게 해보려고 채팅창에 들어가지만 저렇게 만원이 친구의 수중으로 넘어갔다. 물론 정확히 따지자면 친구가 받지 않는다면 아직 친구의 돈이 아닌 상태기 때문에 저 상태에선 서둘러 취소를 하자면 취소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카카오페이 송금취소는 어떻게 할까?


 

#2 카카오페이 송금취소하는 방법

서둘러 카카오페이 내역으로 들어가자.

앞서 말했다시피 카카오페이 송금취소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바로 '기다리는 것'이다. 아마 필자가 알기론 약 3-5일 동안 송금받는 사람이 보낸 돈을 받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송금이 취소된다. 하지만 기간이 최대 5일까진 기다려야 하니 이건 잘못 보낸 사람이 발을 동동 구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굳이 기다릴 필요없어 서둘러 잘못보낸 금액을 취소하는 편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이다.

그럼 두 번째 방법은 당연히 송금취소 신청을 통해 취소를 하는 것인데,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가장 먼저 하단의 메뉴 아이콘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집 모양' 아이콘을 탭해주자. 해당 메뉴는 나의 메뉴인데, 거기서 내 정보 바로 아래에 말풍선 아이콘과 동시에 '(말풍선 아이콘) pay'라는 항복이 보일 것이다. 그것을 탭 해주도록 하자.

그럼 카카오페이 화면으로 넘어간다. 여기서도 똑같이 '(말풍선 아이콘) pay'이 있을 것이다. 해당 아이콘을 탭 하면 제일 우측 사진과 같이 나의 입금 / 출금 내역이 표시된다. 여기서 내가 잘못 송금한 친구의 내역을 탭 해주도록 하자.

 

송금취소 마무리~!

상세 내역으로 들어가면 A에게 얼마를 보낸 내역이 나온다. 하단을 주목해보자. '송금 취소'라는 버튼이 눈에 아른아른거릴 것이다. 즉 상세 내역에서 카카오페이 송금취소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당 버튼을 탭 해주도록 하자.

그럼 바로 송금취소가 완료된 내역이 결제내역에 추가로 뜨게 되며, 카카오페이 잔액도 종전에 0원이었던 게 취소 후 그대로 만원이 들어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게 간편하고 스근하게 카카오페이 송금취소를 마무리할 수 있다.


오늘은 카카오페이를 자주. 혹은 가끔이라도 사용하는 모든 유저들에게 꿀팁인 카카오페이 송금취소하는 방법에 대해 스근하게 알아보았다. 어렵지 않고 기본 원리인 '상세 내역 > 송금취소' 정도로 이해하고 따라가면 금방 숙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모두들 저녁 맛있게 먹고 하루 잘 마무리하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