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무료 아이콘 사이트 추천 :: 플랫아이콘(FLATICON) / 아이콘파인더(ICONFINDER) / Noun Project

by info-storage 2019. 11. 13.
반응형

모두들 정-하! (정보저장소 하이라는 뜻) 오늘은 날씨가 꾸리꾸리 하니 뜨끈한 국밥 혹은 막걸리에 파전이 땡길 법한 날씨다. 오늘이 11월 13일인데, 이번 주에 비가 온 후 슬슬 겨울 날씨로 접어든다는 기상청의 썰이 있다. 물론 요즘 일기 예보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져서 감 떨어졌다고 조롱받는 기상청이지만, 그래도 어쩌겠는가. 그나마 적중률이 제일 높은 곳이 기상청이거늘. 이제 눈치 안 보고 롱패딩을 꺼내 입을 때가 다가온 거 같다. 벌써부터 손이 시리고 그런데 진짜 겨울이 오면 얼마나 추울까 싶다. 

오늘은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에게 또 도움이 될만한 팁을 주기 위해 포스팅을 해본다. 필자는 경영학과 졸업생으로 학부생 시절 한학기에 평균 6과목(18학점)을 수강했다. 그중 4~5과목이 발표 수업이었을 만큼 필자는 팀플을 많이 했다. 그 결과 남은 것은 악다구니 뿐이지만. 어찌 됐건 경영학과 학생들의 덕목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PPT 초안부터, 디자인, 그리고 발표까지 두루 섭렵한 필자인데, 그중 피피티 PPT 디자인을 할 때가 가장 곤혹이다. 적절한 이미지나 아이콘을 따와야 하는데 어디서 따올지, 막상 따와도 쓸 수 있는 것인지 항상 의문이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고민들을 한방에 해결하고자 무료 아이콘 사이트 3곳을 추천하고자 한다. 추천할 사이트는 총 3곳으로 플랫아이콘 FLATICON, 아이콘파인더 ICONFINDER, Noun Project를 소개하고자 한다. 나름의 장/단점이 있는 곳이지만 거즌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차이가 있다면 아이콘 디자인 퀄리티나 양 정도? 양은 차이가 날지 몰라도 퀄리티는 엄청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럼 지금부터 3곳을 소개할테니 여러분들이 쭉 살펴보고 여러분 입맛에 맞는 사이트를 이용하길 바란다. 그럼 지금부터 무료 아이콘 사이트 3곳에 대한 리뷰를 시작해보자. (TMI : 실제로 필자가 북마크까지 지정해가면서 자주 애용했던 사이트들이다.)


 

 

#1 플랫아이콘 FLATICON

플랫아이콘 FLATICON 메인화면

가장 먼저 소개할 사이트는 '플랫아이콘 FLATICON'이라는 사이트이다. 필자가 그간 컴퓨터를 이용하며 가장 많이 이용한 사이트라고 생각한다. 일단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국내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딱 보면 느껴지겠지만 아이콘이 단색으로 이루어진 게 아닌 색상이 입혀지고 알록달록한 느낌이 대부분이다. 그렇기에 아이콘 자체의 퀄리티가 낮아 보이지 않으며, 감성을 갖고 굉장히 센스가 있는 느낌이 든다. 

이 사이트의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고 하면 퀄리티 좋은 아이콘들을 큰 노력없이 찾을 수 있을 만큼 자료가 많다는 것이다. 물론 모든 아이콘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은 아니다. 일부 아이콘에 대해서는 비용을 내야 사용이 가능하지만, 보통은 대부분 무료로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았다. 굳이 단점을 꼽자면 회원가입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점인데, 회원가입 절차도 뭐 그렇게 크게 복잡하지 않으니 스근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회원가입 절차가 귀찮을 수 있으나, 1-2분 시간을 들여서 퀄리티 좋은 아이콘을 사용할 수 있다면 회원가입을 하는 편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플랫아이콘 FLATICON 사이트 URL은 당연히 아래에 첨부해두었으니 한 번 살펴보기 바란다.

*(참고) 무료 아이콘 사이트 플랫아이콘 FLATICON 사이트 URL :: https://www.flaticon.com/

 

Flaticon, the largest database of free vector icons

Download all icons in SVG, PSD, PNG, EPS format or as webfonts

www.flaticon.com

 

 

왼쪽은 일반, 오른쪽은 프리미엄 아이콘 자료.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일반 자료는 왼쪽 사진과 마찬가지로 각 키워드마다 다양한 자료들이 분포해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무지 형태의 아이콘부터, 일러스트로 형형색색 꾸민 아이콘까지 다양하다. 오른쪽 사진은 프리미엄 사진으로서 사용을 위해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사용 가능한 아이콘들이다. 얼핏 봐서는 사실 굳이 돈을 내고 사용해야 하나 싶을 정도로 일반 아이콘과는 퀄리티의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그렇기에 모든 퀄리티들이 기본적으로 하이퀄리티로 평준화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키워드별 종류도 다양하다.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아이콘이 나온다.

이 부분은 플랫아이콘 FLATICON뿐 만 아니라 다른 사이트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는 점인데, 바로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가령 예를 들어 필자가 '정보'라는 단어와 관련된 아이콘을 찾고 싶다면 검색창에 'information(정보)'이라는 단어만 입력하면 그와 관련된 아이콘이 등장한다. 전체적으로 비슷해 보이나 약간씩 다르고, 퀄리티도 좋아 피피티 PPT와 같은 문서에 활용하기 좋은 거 같다. 하지만 여기서도 일부 아이콘은 '유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2 아이콘파인더 ICONFINDER

아이콘파인더 ICONFINDER 메인화면

두 번째로 소개할 사이트는 바로 '아이콘파인더 ICONFINDER'라는 사이트다. 여기도 나름 대중적으로 이용하는 사이트 중 하나인데, 필자는 앞서 설명한 플랫아이콘 사이트와 겹치는 느낌이 강해 플랫아이콘을 더 많이 사용했다. 굳이 따지자면 아이콘의 수량은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아이콘파인더 ICONFINDER가 원탑이 아닐까 싶다. 약 300~400만개 정도의 아이콘을 보유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래서인지 이 사이트의 장점을 꼽자면 아이콘 데이터가 가장 많은 곳 중 한 곳인 만큼 자료가 방대하고, 무지 아이콘 / 컬러 아이콘 등 다양한 종류의 아이콘이 세팅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키워드로 검색하여 자신의 입맛에 맞는 자료를 사용하기 용이하다. 게다가 회원가입도 굳이 할 필요가 없으니 사용하기 스근하다. 또한 아이콘 다운로드 전 'Open in icon editor'을 클릭하면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포토샵 창이 따로 열린다. 따라서 어떤 아이콘을 사용하는 데 있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점이라 함은 역시 일부 자료에 대해서는 '유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물론 이정도 퀄리티의 아이콘을 사용하는 데 있어 당연히 저작권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일부 비용을 지불하는 게 맞다. 하지만 뭔가 왠지 모르게 아이콘에 돈을 지불하는 것 자체가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무료 아이콘 자료도 많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진 않을 것이다.

아이콘파인더 ICONFINDER 사이트 URL은 아래를 참고하기 바란다.
*(참고) 무료 아이콘 사이트 아이콘파인더 ICONFINDER 사이트 URL :: https://www.iconfinder.com/

 

3,875,000+ free and premium vector icons. SVG, PNG, AI, CSH and PNG format.

Iconfinder is the leading search engine and market place for vector icons in SVG, PNG, CSH and AI format.

www.iconfinder.com

 

 

애초에 'free' 혹은 '유료'로 나뉘어있다.

자세히보면 왼쪽 사진에는 유료로 사용 가능한 아이콘이, 오른쪽 사진에는 무료로 사용 가능한 아이콘이 정렬되어 있다. 두 사진의 차이점은 가격이 표시되어 있느냐 없느냐인데, 유료 아이콘의 경우 왼쪽 사진을 보면 한 섹터의 우측 하단에 보면 몇 달러($)라고 적혀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즉 해당 섹터에 있는 아이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달러만큼 지불해야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우측 사진의 경우 섹터 우측 아래를 보면 'Free'라고 적혀있다. Free라는 단어를 모르는 흑우는 당연히 없겠지만 해당 섹터는 무료로 이용 가능한 아이콘들을 모아두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바로 앞에 소개한 사이트와 동일하게 역시나 무료와 유료의 퀄리티 차이는 거의 느껴지지 않으니 그냥 무료 아이콘을 사용해 돈을 조금이나마 더 아끼는 편이 효율적을 듯하다.

 

정액제로 운영이 되는거 같다.

사이트 메인화면에 보면 정액제로 월별로 결제 가능한 금액이 나와있다. 단계는 Micro / Starter / Umlimited로 총 3가지가 있다. Micro는 한 달에 10개씩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1계정당 1명만 이용가능한 것으로 한달에 9달러, 약 만원 정도를 내면 사용이 가능하다. 어떻게 보면 개인이 이용하고자 한다면 이것이 가장 효율적일 수도 있을 거 같다.

그 다음은 단계는 Stater로 한 달에 50개의 아이콘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5명이서 이용이 가능한 단계며, 마지막 Unlimited는 무제한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25명이 이용 가능한 서비스이다. 정말로 정액제를 생각하고 있다면 수지타산을 잘 계산해서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좋은 아이콘들을 거침없이 다운로드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도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다.

역시나 이 사이트도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다. 동일하게 'information'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이렇게 방대한 자료들이 검색된다. 여기서 좀 더 좋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바로 '필터링'이다. 좌측 메뉴를 보면 가장 첫 번째 메뉴바 'PRICE'를 주목하기 바란다. 자신이 무료 아이콘만 찾을 것인지, 아니면 유료 아이콘만 찾을 것인지, 혹은 전부를 보고 싶다면 각 기능에 맞는 필터를 걸어주면 된다.

뿐 만 아니라 아이콘의 파일 형식이나 스타일 등도 필터를 통해 좀 더 디테일한 찾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사이트인 거 같다.


 

#3 Noun Project

Noun Project 메인 화면

마지막으로 소개할 사이트는 바로 'Noun Project'라는 사이트이다. 일단 위의 2개 사이트와 달리 깔끔한 아이콘이 대부분 주를 이루고 있다. 만약 자신의 피피티 PPT나 혹은 사이트, 블로그 등에 심플한 아이콘을 활용하고 싶다고 한다면 이 사이트를 추천하는 바이다. 하지만 그에 따른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 있다. 바로 상업적으로 이용이 불가하며, 사용을 원할 때는 반드시 별도의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 

어떻게 보면 당연한 행동이지만, 한편으로는 효율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그냥 자신이 개인적으로 활용한다면 전혀 문제가 없겠지만, 해당 아이콘을 상업적으로 이용하여 영리를 취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 점 유념하도록 하자.

*(참고) 무료 아이콘 사이트 Noun Project 사이트 URL :: https://thenounproject.com/

 

Noun Project

Creating, Sharing and Celebrating the World's Visual Language.

thenounproject.com

 

 

키워드 검색은 스근하게 가능하다.

역시나 앞서 소개한 2개 사이트와 동일하게 키워드 검색도 가능하다. 동일하게 'information'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았다. 차이점이 느껴지는가? 엄청 심플하고 단조로운 디자인의 아이콘만 검색된다. 디자인만 본다면 Noun Project만 심플하고 단색의 아이콘만 검색이 가능하니 이런 종류의 아이콘을 찾는다면 이 사이트를 추천한다.


 

오늘은 무료 아이콘 사이트 플랫아이콘(FLATICON), 아이콘파인더(ICONFINDER), Noun Project 3곳을 소개했다. 사이트마다 각각의 차이점이 있고, 사용자의 니즈에 따라 선호도가 다르겠지만, 보통은 비슷비슷하다고 생각된다. 각 사이트마다 링크를 첨부해두었으니 한 번씩 들어가 보고 자신에 니즈에 맞는 사이트를 이용하기 바란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안녕~ 

반응형

댓글